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선거구 빅뱅' 정치권 요동…김무성·박지원 등 후폭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헌법재판소가 국회의원 선거구의 격차를 조정하라고 결정하면서, 정치권이 요동치고 있습니다. 인구 하한선을 정해 이에 못 미치는 지역은 통폐합이 불가피해졌는데요. 여야 거물급 지도부들이 속해있는 지역구 역시 당장 영향을 받게 됐습니다.

먼저 한윤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따라 한 선거구에 최소한 13만 8984명이 있어야만 국회의원 1명을 뽑을 수 있습니다.

이보다 인구가 적은 지역들은 선거구를 재조정해야 합니다.

당장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연합 박지원 의원 등 여야 거물급 의원 등도 영향을 받게 됐습니다.

가장 관심이 가는 건 김무성 대표의 부산 영도입니다.

인구가 부족해 바로 붙어있는 부산 서구 지역과 조정이 필요한데 그럴 경우 같은 당의 유기준 의원과 대결하게 됩니다.

지난 7월 전당대회 이후 틈이 벌어져 부산에선 '앙숙'으로 통하는 김 대표와 유 의원은 선거구 조정을 놓고 다시 한 번 신경전을 벌이게 됐습니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 역시 새정치연합 박수현 대변인과 지역구 조정이 불가피합니다.

박 대변인은 헌재 결정 이후 이 대표를 찾아가 "큰일 하실 분이 고작 지역에 남으셔서 되겠느냐"며 하소연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새정치연합의 박지원 의원과 정세균 의원은 인구 수가 미달되진 않았지만 인접 지역이 조정권이라 안심할 상황이 아니긴 마찬가지입니다.

한윤지 기자

JTBC, DramaHouse & J Content Hub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DramaHouse & Jcontent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