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TF현장] 고 신해철 발인, 눈물바다 속 '마왕'은 떠났습니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31일 오전 고 신해철의 발인이 엄수된 가운데 가수 윤도현(오른쪽)이 위령 패를 들고 있다. /김슬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박소영 기자] "영원한 안식을 주소서."

준비 안 된 이별에 많은 이들이 슬퍼했다. 갑작스러운 죽음에 남은 이들의 상실감은 컸다. 마지막 길을 함께하러 나온 이들은 눈물로 고인의 넋을 기렸다. '마왕' 신해철의 발인이 엄수된 31일 오전 8시, 가족 친구 팬들 그리고 하늘도 울었다.

잔뜩 흐린 날씨에 빗방울이 떨어지던 이날, 서울시 송파구 풍납동 아산병원 영결식장에서 고 신해철의 추모 예배가 시작됐다. 가족들과 친지들은 물론 일반 팬들에게도 공개돼 수백 명이 고 신해철을 위해 함께 기도했다.

더팩트

고 신해철의 발인이 31일 오전 서울 송파구 풍납동 서울아산병원에서 엄수된 가운데 가수 윤도현, 싸이, 윤종신, 이승철(왼쪽부터)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이효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인과 생전 각별했던 가수들도 그의 마지막 가는 길에 동행했다. 고 신해철과 6촌 관계인 서태지와 그의 아내 이은성을 비롯해 이승철 윤도현 싸이 윤종신 김부선 타블로 넥스트 멤버들이 무거운 표정으로 추모 예배에 참석했다. 서태지는 고인의 넋을 기리는 추도사를 낭독했다. 그는 슬픈 표정으로 "생전 그에게 고마운 점이 많다. 그러나 아직까지 고맙단 말을 많이 하지 못했다. 앞으로 많은 분들이 그의 아름다운 음악을 계속 기억해 주길 바란다"고 낮은 목소리로 말했다.

더팩트

고 신해철과 6촌 관계인 가수 서태지(왼쪽)가 아내 이은성과 함께 운구를 지켜보고 있다. /김슬기 기자


엄숙한 추모 예배였지만 슬픔을 숨길 수는 없었다. 영결식장 안으로 채 들어가지 못한 팬들은 복도에서 함께 예배를 드리며 눈시울을 붉혔다. 하나의 흐느낌은 수백으로 이어져 결국 많은 이들이 눈물을 터뜨렸다.

눈물 속 기도와 찬양이 끝난 뒤 윤도현이 고인의 위령 패를 들고 앞장섰다. 신해철의 영정 사진이 그의 뒤를 따르자 유족들이 오열했다. 이를 지켜보던 팬들 역시 주저앉아 눈물을 쏟았다.

더팩트

고 신해철이 가족 지인 팬들의 눈물을 뒤로하고 먼 길을 떠나고 있다. /이효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허망한 죽음 앞에 남겨진 이들은 우는 일 외에는 고인에게 해 줄 게 없었다. 액자 속 '마왕'의 모습이 위풍당당했기에 이를 보는 이들은 더욱 괴로워했다. "마왕 너무 미안해요" "어떡해" "아직 안 돼요" 등의 탄식이 곳곳에서 나왔다.

고인을 실은 운구차가 떠나자 팬들은 주저앉아 슬픔을 곱씹었다. 한 남성 팬은 벽을 잡고 통곡해 많은 이들을 안타깝게 했다. 여성 팬들은 서로를 위로하며 감싸 안았다. "괜찮다"고 다독였지만 흐르는 눈물을 멈추게 하진 못했다.

더팩트

고 신해철의 마지막 가는 길에 많은 이들이 눈물로 슬퍼했다. /이효균 박소영 김슬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많은 이들의 슬픔 속에 '마왕'은 먼 길을 떠났다. 남은 이들은 아직 그를 떠나보낼 준비가 안 됐지만 고인은 외롭지 않게 하늘로 올라갔다. 고 신해철이 떠난 자리에는 그의 음악이 남아 많은 이들의 황망한 가슴을 위로했다.

신해철은 27일 오후 8시 19분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세상을 떠났다. 그는 17일 장협착 수술을 받은 후 몸이 좋지 않아 입·퇴원을 반복하다가 22일 심정지가 와 서울 아산병원으로 옮겨졌다. 이후 장협착 및 합병증으로 장 절제와 유착박리술 수술을 받았다가 끝내 회복하지 못하고 저산소 허혈성 뇌 손상으로 사망했다.

이날 발인 후 고인은 서울 원지동 서울추모공원에서 화장된다. 유해는 고인이 마지막까지 있었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에 있는 음반 작업실을 들른 뒤 안성 유토피아 추모관에 안치된다. 유족으로는 아내 윤원희 씨와 1남 1녀가 있다.

더팩트

고 신해철이 27일 유명을 달리해 31일 가족과 팬들을 남겨 두고 영면에 들었다. /사진 공동취재단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