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北 "남측 경찰, 대북전단 살포 저지는커녕 진보단체 성원들만 가로막아" 맹비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북한이 25일 남측에서 벌어진 대북 전단 살포를 둘러싼 충돌과 관련, 경찰의 태도를 맹비난하고 나섰다. 경찰이 탈북단체와 보수단체들의 대북 전단 살포를 저지하기는커녕 이를 막으려던 ‘진보단체 성원들’의 투쟁만 가로막았다는 것이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6일 '남조선 각계 반공화국 삐라 살포 망동에 항의'라는 글을 통해 "어제 파주지역 시민단체와 주민들이 임진각 일대에서 뜨락또르(트랙터)들을 동원해 전단 살포를 막기 위한 완강한 항의투쟁을 벌였다"며 “괴뢰 경찰이 보수단체들의 망동을 저지시키지 못했다. 오히려 경찰이 보수단체에 맞선 진보단체의 성원을 막아섰다"고 비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어 ”파주지역 시민단체와 주민들은 삐라 살포를 위한 보수단체들의 버스 진입을 막고 삐라들과 풍선들을 빼앗아 찢어버리면서 완강한 항의투쟁을 벌였다"면서 “금강산기업인협의회, 남북경협경제인총연합회, 경기도 파주시 주민 등도 대북전단의 살포를 규탄하거나 저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대북전단날리기 국민연합 등 7개 민간단체가 25일 임진각 등 파주 일대에서 강행하려던 대북전단 살포는 진보단체들 및 지역 주민들과의 6시간 여에 걸친 대치와 물리적 충돌로 무산됐으나,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 등은 이날 오후 김포 월곶면 일대로 장소를 옮겨 2만여장의 대북 전단을 살포했다.

경찰은 보수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용 트럭을 습격해 풍선 전단을 빼앗은 혐의로 진보단체 회원 1명을 체포해 조사한 바 있다.

한편 남북 제2차 고위급 접촉 성사의 분기점으로 예상됐던 대북 전단 살포가 결국 강행됨에 따라 북한이 30일로 예정된 고위급 접촉에 응해올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윤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