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與혁신위 거침없는 한달…경선룰 '화약고' 건드릴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부 반발로 실천 미지수…이르면 내주 전체 의총 소집

연합뉴스

새누리당 보수혁신위 전체회의 모습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 출범 한 달을 앞둔 새누리당 보수대혁신위의 행보에 거침이 없다.

지난달 29일 공식 활동을 시작한 혁신위는 그동안 국회의원 체포동의안 개선, 출판기념회 금지, 무노동무임금 적용 등 회의를 할 때마다 민감한 사안을 잇따라 건드렸다.

혁신위 민현주 대변인은 26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보수 정권 재창출을 위해 주변 반대가 있었지만 눈치를 살피지 않고 의제를 선정해 발표했다"면서 "앞으로 의원들의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우리 당의 공식 의견으로 채택하겠다"고 말했다.

혁신위는 앞으로 국회의원의 겸직금지와 자의적 선거구 획정(게리맨더링) 개선, 국회 윤리위 강화 등 정치권의 '뜨거운 감자'에도 손댈 계획이다.

혁신위의 이러한 행보에는 김문수 위원장의 결단도 크게 작용했다고 한다.

평소 무노동무임금에 강한 소신을 나타냈던 김 위원장은 '세비조정위원회'를 국회 외부에 설치하는 데 반대가 더 많았지만 의원들을 설득해 결국 자신의 뜻을 관철시켰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내 반발도 만만치 않다. 이인제 최고위원은 72시간이 지나면 체포동의안이 자동 가결되도록 한 혁신위 안에 "과잉 입법"이라고 맞서며 즉각 반발했으며, 여기에 동조하는 의원들도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출판기념회 개혁문제 역시 인지도가 떨어지고 정치자금도 부족한 초·재선 의원들을 중심으로 불만이 쌓이고 있다.

이에 따라 혁신위는 국정감사가 끝나는 대로 의원총회를 소집해 의원들의 의견을 반영할 계획이다.

그동안 혁신위가 내놓은 개선안이 대중영합주의에 편승했다는 비판과 함께 찬반 논란이 있는 데다, 대부분 입법 사항인 만큼 의원들의 반대가 거셀 경우 실천에 옮겨지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그러나 진짜 '화약고'는 그 이후에 기다리고 있다.

혁신위는 내달 말 마지막 과제로 총선 공천과·대선경선 규정을 다룰 방침인데, 김 위원장은 완전국민경선제(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의 필요성을 강하게 밝히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총선만 해도 상향식 공천이 일반 여론조사나 당원 경선을 통해 어느 정도 자리를 잡으면서 형평성이 제고됐다 하지만 정치 신인에게는 여전히 불리한 게 현실이다.

대선후보 경선룰은 더 손대기가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많다.

새누리당은 이전에도 대선 경선룰을 다룰 때마다 '탈당', '분당', '창당' 가능성이 제기되며 극심한 진통을 겪었다.

이번에 혁신위가 당원과 국민이 5 대 5로 대선 후보를 선출하는 현행 제도를 국민 100% 선출로 바꾸려 한다면 조직력에서 우위를 지닌 주자들의 거센 반발을 부를 것으로 보인다.

당 안팎에선 100% 국민경선으로 경선이 치러진다면 김문수 위원장과 혁신위원인 나경원 의원, 홍준표 경남지사, 원희룡 제주지사가 당 장악력을 키우는 있는 김무성 대표보다 상대적으로 유리할 것이라는 관측이 벌써부터 나논다.

aayyss@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