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北 "삐라 살포는 전쟁행위"…정부에 저지 촉구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10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통일동산주차장에서 탈북자 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이 대북전단 풍선을 준비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 북한의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남한 민간단체의 대북전단 살포가 예정된 25일 남북관계의 파탄 가능성을 거론하며 남한 정부에 거듭 살포 저지를 촉구했다.

노동신문은 이날 '북남관계의 완전파탄을 원하는가'라는 제목의 글에서 "남조선에서 우리의 존엄과 체제를 악의에 차서 비방 중상하는 삐라 살포망동이 또다시 벌어진다면 그 후과(결과)는 매우 엄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의 이런 언급은 대북전단 살포가 이뤄지면 '기구소멸전투' 등을 통해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이어 대북전단 살포를 '하나의 전쟁행위'로 규정하고 "남조선 당국이 우리의 경고를 무시하고 삐라 살포 난동을 또다시 허용한다면 북남관계는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파괴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동신문은 남한 정부가 표현의 자유 등을 내세우고 있지만, 현행법으로 대북전단 살포를 저지할 수 있고 실제로 과거 남북관계 파국을 우려해 법적으로 막은 사례가 있다고 덧붙였다.

신문은 '적대행위 종식은 10·4선언의 요구'라는 글에서도 남한 정부가 남북관계 개선을 바란다면 비방중상을 중지하고 10·4선언을 존중해야 한다며 "반공화국 삐라 살포를 계속 묵인조장할 것이 아니라 그에 단호히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대북전단보내기국민연합 등 보수단체는 이날 오후 1시 파주 임진각에서 4만∼5만 장의 전단이 담긴 대형 풍선을 북한으로 띄워 보낼 계획이고 파주 주민 등은 전단 살포를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경찰은 대북전단을 둘러싼 충돌이 발생하면 살포를 저지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noja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