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野 지역위원장 선출, 전당대회용 전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黨勢 약한 서울 강남·부산에 신청자 몰리는 기현상 나타나

지역위원장, 黨대표 뽑는 全大 대의원 선정 좌지우지

"계파별로 자기 사람 심기"

새정치민주연합 안팎에서 전국 246곳의 당 지역위원장 선출을 놓고 "차기 전당대회를 앞두고 각 계파의 지지 기반 쌓기 수단으로 전락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 21일 마감된 지역위원장 신청 현황에 따르면 부산은 전체 지역위원회 18곳에 30명이 후보 등록을 마쳐 1.67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당세(黨勢)가 약한 지역인데도 전국 평균(1.57대1)보다 오히려 더 높았다. 부산진을에는 4명이, 해운대·기장갑, 영도 등 6~7곳에도 여러 후보자가 신청했다. 경남 지역은 지역위원회 16곳에 후보 24명이 등록(경쟁률 1.5대1)했고, 울산은 6곳에 9명이 등록(1.5대1)했다.

조선일보

당 관계자는 "영남권에서도 야당을 바라보는 시각이 점차 우호적으로 변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지역에서는 "'전당대회용 꽂아 넣기'를 한 낌새가 있다"는 말이 나왔다.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전혀 예상치 못했던 사람들의 공모 신청에 대해 차기 전대 출마가 예상되는 세력의 지원을 받은 것이란 말이 돈다"고 했다. 이번 공모에 참여한 한 인사는 "같은 지역에 신청한 사람이 찾아와 '당대표에 출마하는 ○○○ 측에서 신청을 부추겨 지원했으니 양해해 달라'고 하더라"고 전했다. 지역위원장은 당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 대의원 선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내년 초에 치러질 전대를 앞두고 특정 계파에서 미리 '자기 사람 심기'에 들어갔다는 얘기다.

야당에는 불모지나 마찬가지인 서울 강남 지역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벌어졌다. 강남 7개 지역구 평균 경쟁률이 2.4대1이었다. 서울 지역 신청자 73명 중 17명이 강남 지역에 몰렸다. 이 역시 '국회의원 당선' 목적이라기보다는 전당대회 대의원 장악용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정작 2016년 총선에 나설 만한 인사는 이번 공모에 참여하지 않는 현상도 벌어지고 있다. 신청을 포기한 한 인사는 "이번 위원장 모집은 전당대회용(用)이기 때문에 위원장이 돼도 이용만 당할 뿐이고 안 되면 상처만 입는다"고 했다.



[김아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