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애플 페이를 100% 활용하는 방법 4가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보안 전문가들은 애플 페이와 같은 비접촉 결제 시스템은 기존 신용카드 기반 시스템을 대체할 수 있는 ‘혁신 서비스’라고 입을 모은다. 그러나 최신 기술인 애플 페이는 상대적으로 검증받지 못한 결제 수단이기 때문에 이를 전략적으로 사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칼리슬 앤 갤러거 컨설팅 그룹(Carlisle & Gallagher Consulting Group)의 애널리스트 피터 올리닉은 애플 페이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4가지 방법을 소개했다.

실물 카드를 소유한다
애플 페이가 간편하다는 이유만으로 모든 신용카드를 다 ‘자를’ 필요는 없다. 굳이 지갑을 가볍게 만들고 싶다면 카드 한 장만 남겨두는 것을 추천한다.

올리닉은 애플 페이 외에 온라인 결제와 오프라인 상점 결제 용도로 실물 신용카드를 보유하라고 권한다. 현재 애플 페이는 오프라인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비가맹점과 온라인에서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직불카드 대신 신용카드를 등록한다
올리닉은 애플 페이와 신용카드 연동을 추천한다. 신용카드사는 직불 카드보다는 신용카드에 더 안전한 사기 방지 장치를 마련한다. 사용자 계좌 정보가 유출되면 사용자의 자산이 아닌, 신용카드사의 자금이 불확실해지기 때문이다.

환불할 수도 있는 물건은 결제하지 않는다
초기에는 애플 페이로 결제한 제품을 환불받기 어렵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점원들은 애플 페이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환불 불가’ 규정을 내세울 수도 있다. 올리닉은 “애플 페이의 환불 과정이 매우 복잡하고 어려우므로 애플 페이 사용 초기에는 환불 가능성이 높은 물건 구매는 미루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계좌 및 애플 페이 결제 명세를 잘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애플 페이를 처음 사용하기 시작한 달 간은 계좌 내역을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좋다. 다시 말하면, 애플 페이는 이제 갓 나온 서비스이기 때문에 예상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Bank of America)를 이용하는 고객의 일부 계좌에 이중 결제가 청구됐다는 보도도 있으므로 애플 페이의 결제 내역이 정확한지를 다시 한 번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올리닉은 “애플 페이는 보안면에서도 우수한 생체인식 기술이지만, 그 어떤 최신 기술을 사용하는 데에는 주의가 필요하다”며, “애플 페이는 언론의 조망을 많이 받고 있는 결제 수단이기 때문에 해커들의 집중 사격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고 말했다. editor@itworld.co.kr

Al Sacco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