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세월호 인양 '실종자가족 ⅔ 다수결로 결정' 논의"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법률대리인 전해…"인양, 수색의 마지막 단계로 검토"

연합뉴스

진도 현지 세월호 실종자 가족들이 그동안 불가 입장을 밝혀온 세월호 선체 인양과 관련 최초로 '수색의 최종수단으로 인양 검토'라는 입장을 내놔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6월 4층 선미다인실의 천장 패널 10개를 크레인을 이용해 바지선으로 인양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진도=연합뉴스) 박철홍 기자 = 진도 현지 세월호 실종자 가족들이 그동안 불가 입장을 밝혀온 세월호 선체 인양과 관련 최초로 '수색의 최종수단으로 인양 검토'라는 입장을 내놔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3일 범정부사고대책본부가 있는 전남 진도군청에서 실종자 가족들은 법률대리인 배의철 변호사를 통해 "최후의 수색방안 중 하나로 세월호 인양도 조심스럽게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인양을 포함한 모든 가족 결정사항을 전체 9가족(10명 실종자) 3분의 2 다수결로 결정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는 언급도 했다.

인양까지 다수결로 결정하느냐는 추가 질문에 배 변호사는 "맞다"고 재차 확인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배 변호사는 이날 실종자 가족의 첫 인양검토 입장 표명에 대해 "최후의 수단으로 가족들도 인양에 대해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는 단계라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실종자 가족들이 기존의 인양불가 입장에서 선회해 조심스럽게나마 인양을 검토하고 있다는 것과 이를 다수결로 결정한다는 입장을 함께 발표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22일께 실종자 가족들은 대한변협 배의철 변호사 복귀에 앞서 회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가족들의 이견으로 일을 하기 어렵다'는 배 변호사 등의 고충을 해결하고자 '인양을 포함한 전체 결정사항을 3분의 2 다수결로 결정한다'는 논의가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배 변호사도 이를 두고 "실종자 가족의 간절한 요청을 받아들여 (변협 세월호 특위 회의를 통해) 법률대리인인 저의 진도 재파견을 결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일부 가족이 인양을 포함한 전체 결정을 가중다수결로 정하고 이견이 있어도 이에 따라야 한다는 것에 반발, 회의장을 떠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인양문제도 현재단계에서는 "일부 가족들이 인양검토를 반대하고 있어, 수색종료나 인양을 적극 검토할 단계는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에 따라 향후 수색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일부 민간잠수사가 '최종수색구역이 막혀 수색을 더 진행하는 것이 무의미하다'는 의견을 검증하는 절차가 진행 중이어서 그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가족들은 88수중환경 소속 잠수사가 SP1 마지막 수색 부분이 구부러진 구조물로 진입할 수 없다며 제시한 영상의 진위를 검토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세월호 수색 경력이 있는 산업잠수사를 투입 영상을 재촬영할 예정이다.

재촬영한 영상을 검토 후 '전체 수색구역 전면 재수색', '다른 장비 등을 동원, SP1에 대한 수색 재시도', '다른 수색 방안 강구' 등을 범대본과 함께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pch80@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