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무장 괴한, 캐나다 의사당서 총 난사 … 하퍼 총리 노린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자생 테러범 ‘외로운 늑대’ 소행 추정

경비병 1명 사망 … 범인도 사살돼

IS 지령받은 보복 테러 가능성도

미국, 오타와 주재 대사관 폐쇄

평화와 안전의 대명사로 여겨져 온 캐나다가 테러 공포에 휩싸였다. 캐나다 민주주의의 심장부인 국회 의사당이 테러리스트로부터 총기 난사를 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외신에 따르면 무장 괴한은 22일(현지시간) 오전 10시쯤 캐나다 수도 오타와의 중심부에 있는 국립전쟁기념관 앞에 갑자기 나타나 경비병에게 총을 쏜 뒤 차를 타고 의사당 방면으로 이동했다. 의사당에 난입한 괴한은 경찰 및 의회 경위대와 총격전 끝에 사살됐다. 목격자들은 “최소 30여발의 총성이 울렸다”고 말했다. 앞서 괴한의 총을 맞은 경비병도 사망했다.

사살된 괴한은 이슬람으로 개종한 캐나다 국적의 마이클 제하프 비보(32)로 확인됐다. 목격자들은 그가 수니파 급진 무장단체인 이슬람국가(IS)를 연상시키는 검은색 옷에 아립식 스카프를 두르고 있었다고 전했다.

사건 당시 의사당 안에선 스티븐 하퍼 총리와 여야 의원 30여명이 회합을 갖고 있었다. 자칫하면 총리와 주요 정치인들의 목숨이 위태로운 상황이었다. 사건 직후 오타와 도심은 경찰에 의해 봉쇄됐다. 경찰은 공범을 잡기 위한 수색을 진행 중이다. 애초 무장 괴한이 최소 2명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경찰은 무장괴한 수가 얼마나 되는지 밝히지 않고 있다.

자국 땅을 ‘테러 안전 지대’로 여겨온 캐나다 국민들은 충격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번 주 들어 테러 공격이 잇따라 발생했기 때문이다. 불과 이틀 전엔 퀘벡에서 이슬람으로 개종한 급진주의자가 차량으로 군인 2명을 들이받아 1명을 숨지게 한 사건이 터졌다. 우발적 사고가 아니라 명백한 테러였다. 달아나던 용의자는 추격해온 경찰의 총에 맞고 숨졌다.

사실 캐나다 사회는 그동안 테러에 대한 경각심이 덜했다. 오타와 총격 사건 직후 “테러리스트들이 캐나다의 순진함에 종지부를 찍었다”는 외신보도가 등장할 정도다. 의회 경위대 대부분은 최근까지 무장조차 하지 않았다. 범죄율이 미국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낮은 것도 이런 분위기에 한몫 했다. 미국 시카고의 지난해 살인 사건은 400건인데 비해 비슷한 인구를 가진 캐나다 최대 도시 토론토의 경우는 57건밖에 안 된다. 그러나 정치인들은 최근 “캐나다가 영원히 테러 대상에서 빠져있진 않을 것”이라고 국민들에게 경고해왔다. 미국이 주도하는 IS 공습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면서 캐나다에 대한 IS의 보복 위협이 급증했기 때문이다. IS 대변인인 아부 모하메드 알 아드나니는 지난달 캐나다 국민들을 보복 살해하라고 촉구하는 음성 메시지를 공개하기도 했다.

오타와 총기 난사와 퀘벡 차량 돌진 사건의 배후가 IS인지는 아직 규명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자생 테러리스트를 일컫는 ‘외로운 늑대(lone wolf)’와 관련 있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두 사건의 용의자는 모두 이슬람으로 개종한 캐나다 국적 소지자다. 외로운 늑대의 존재는 서방 보안당국의 최대 고민거리 중 하나였다. 캐나다도 예외가 아니다. 캐나다 정보기관에 따르면 현재 해외에서 테러와 연관된 활동에 종사하고 있는 캐나다인은 130명 이상인 것으로 집계된다. 그 동안 시리아, 소말리아 등의 분쟁에 참여해온 캐나다인 일부는 최근 캐나다로 돌아왔다. 테러리스트를 위한 훈련과 자금 모집, 테러 모의 등에 연루되는 캐나다인들도 최근 빠르게 늘고 있다. 캐나다 경찰은 테러 목적으로 해외 여행을 다녀온 이들을 수사선상에 올려놓고 있었고, 퀘벡 테러 용의자도 그 중 한 명이었다.

미국도 비상이 걸렸다. 특히 IS의 보복 선동과 외로운 늑대들의 테러가 결합될 경우 테러가 일상화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IS에 가담한 미국인은 현재 70여명으로 추정된다. 제이 존슨 미 국토안전부 장관은 지난 14일 “IS가 서방에 대한 공격을 공공연하게 촉구해온 만큼 미 정부나 국민 모두 외로운 늑대에 의한 테러 가능성을 경계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미국은 이날 총격 사건 직후 오타와 주재 자국 대사관을 긴급 폐쇄했다. 미 북미항공우주사령부와 연방수사국(FBI)은 워싱턴DC를 포함해 주요도시의 경계 태세 수위를 한층 높였다.

뉴욕=이상렬 특파원

이상렬 기자 isang@joongang.co.kr

▶이상렬 기자의 블로그 http://blog.joins.com/lsr1211/

[☞ 중앙일보 구독신청] [☞ 중앙일보 기사 구매]

[ⓒ 중앙일보 : DramaHouse & J Content Hub Co.,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