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北, 고위급접촉 '조건'으로 대화 분위기 연일 강조>(종합)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민경락 기자 = 북한이 연일 공식 매체를 총동원해 2차 남북고위급 접촉 성사를 위한 '대화 분위기'를 강조하며 남측의 전향적인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3일 '올바른 대화 자세와 입장부터 갖추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지금의 북남관계 상황에서는 마주 앉아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다"며 "대화를 하겠으면 올바른 대화 자세와 입장부터 갖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통신은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이 지난 20일 정례브리핑에서 정부가 탈북자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물리적으로 저지할 수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을 거론하고 "이것은 우리를 자극하는 또 한 차례의 도발행위로서 제2차 북남 고위급접촉이 일정에 올라 있는 현 북남관계의 발전에 엄중한 장애를 조성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이날 '자주성이 없으면 민족의 이익을 지킬 수 없다'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외세에 의존하지 않고 서로 협력해 민족의 이익을 지킬 수 있는 화해·단합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대와 외세 의존은 망국의 길"이라며 "우리민족끼리 이념을 따르고 민족 공조를 실현하는 것이 민족의 존엄과 이익을 지키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내각 기관지 민주조선도 '분위기 조성이 급선무이다'라는 제목의 논설에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분위기 조성이 중요하다며 상대방에 대한 비방 중상과 적대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22일 밤 북한은 '고위급접촉 북측대표단 성명'에서 "남조선 당국이 상대방을 자극하고 군사적 충돌을 불러오는 도발행위를 막기 위한 책임적인 조치를 취하게 된다면 일정에 올라 있는 2차 북남 고위급접촉을 개최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북측이 남북 대화의 성사 책임을 남측에 떠넘기고 연일 분위기 조성을 강조하며 '평화 공세'를 벌이는 것은 2차 고위급접촉에 앞서 북측의 대화 의지를 분명히 밝히는 동시에 의제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서는 고위급접촉이 무산됐을 때 책임을 남측으로 떠넘기기 위한 것이라는 지적도 내놓고 있다.

roc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