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관세청, 모뉴엘 수출채권 부풀리기 확인…검찰 고발키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관세청이 모뉴엘이 서류조작으로 액수를 부풀려 수출채권을 금융권에 판매한 혐의를 잡아 박홍석 모뉴엘 대표 등을 조만간 검찰에 고발할 방침이다.

23일 관세청과 사정 당국의 말을 종합하면 관세청은 수개월간의 조사를 통해 모뉴엘이 수출액을 부풀려 관련 서류를 조작한 뒤 금융사에 수출채권을 제출하고 할인 판매한 것을 확인했다.

관세청 관계자는 "일종의 카드 돌려막기 수법"이라며 "채권할인 판매 금액이 1조원을 웃도는 만큼 관세법 위반 등의 혐의로 모뉴엘 대표를 검찰에 고발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모뉴엘은 로봇청소기와 홈시어터 PC 등으로 급성장한 가전업체다.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 빌 게이츠가 2007년 세계가전박람회(CES) 기조연설에서 주목할 회사로 지목해 지명도를 높이기도 했다.

특히, 모뉴엘은 지난 4월 금감원의 기업 신용위험평가에서 장부상 3년 연속 흑자를 냈고, 이자배상비율이 1을 넘는 등 영업현금 흐름이 양호해 세부평가대상에서 제외됐다.

그러나 소형 가전업계에서 혁신업체로 주목받던 중견기업 모뉴엘은 지난 20일 은행에 갚아야 할 수출환어음을 결제하지 못해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다.

모뉴엘이 금융권에 빌린 여신 규모는 1금융권 5천900억원, 2금융권 200억원 등 모두 6천100억원대에 달한다.

금융감독당국도 돌연 법정관리를 신청한 모뉴엘에 대한 사태 파악에 착수했다.

당국은 비상장법인 모뉴엘에 대한 수사당국의 협조요청이나 검사나 실사 결과가 나오면 분식회계 여부를 따지는 '감리'에 직접 나서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모뉴엘은 금감원의 감리 대상이 아닌 비상장사여서 공인회계사회가 위탁 감리를 하고 있다.

redflag@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