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단독] 檢 "정윤회한테 진짜 미행당했나" 박지만 서면조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행설 보도 고소 사건 핵심 참고인

정권에 부담… 답변서 제출여부 주목
한국일보

박지만 EG 회장.


현 정부의 비선(秘線) 실세로 거론되는 정윤회(59)씨의 ‘박지만 미행설’ 관련 고소 사건(본보 7월 25일자 12면)을 수사 중인 검찰이 박지만(56) EG 회장에 대해 서면조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 대통령의 동생인 박 회장의 답변 내용에 따라 막후에서 벌어지는 실세들 간 권력 투쟁이 상세히 드러날 수도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22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 정수봉)는 지난 3월 23일자 시사저널에 실린 ‘박지만 “정윤회가 나를 미행했다”’는 제하의 기사가 사실인지 확인하기 위해 최근 박 회장에게 질의서를 보냈다. 해당 기사는 “박지만 회장이 작년 말 정체불명의 사내로부터 한 달 이상 미행을 당했으며, 미행을 사주한 이는 정윤회씨”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대해 지난 7월 정씨가 “완전한 허위보도”라면서 시사저널 기자 3명을 고소함에 따라 검찰 수사가 시작됐다.

검찰은 질의서를 통해 박 회장에게 ▦지난해 11~12월 누군가로부터 미행을 당한 게 사실인지 ▦해당 남성이 “정윤회씨 지시로 미행했다”고 털어놓았는지 ▦그로부터 받아낸 자술서를 지금도 갖고 있는지 등을 중점 질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이와 관련해 정씨와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는지, 시사저널의 취재 요청에 응한 사실이 있는지 등도 질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아직 박 회장으로부터 답변서가 도착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사건의 핵심 참고인인 박 회장의 진술은 미행설 자체의 진위 여부는 물론, 시사저널 기자들의 명예훼손 혐의 유무 판단에 있어서 가장 결정적이다. 때문에 검찰은 당초 박 회장을 직접 불러 참고인 조사를 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현직 대통령의 동생이라는 점 등을 고려해 서면조사 방식을 택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소인인 정씨, 피고소인인 시사저널 기자 3명에 대해선 이미 지난 8월 중순쯤 소환조사가 이뤄졌다.

박 회장이 검찰의 서면조사에 응할지는 미지수다. 박근혜 정부 출범 전후로 정씨와 갈등의 골이 깊어져 현재는 소원한 관계가 되긴 했지만, 대통령 주변 인사들 간의 ‘파워 게임’이 낱낱이 공개되는 것은 자신뿐 아니라 현 정권에도 부담으로 작용할 게 뻔하기 때문이다. 사정당국의 한 관계자는 “원래 박 회장은 검찰이 출석 요청을 하면 나가서 정씨의 전횡을 상세히 진술하려 했던 것으로 안다”며 “하지만 주변 인사들의 만류가 있었고, 지금도 답변서 작성을 어떻게 할지 고심 중이라고 들었다”고 전했다.

김정우기자 wookim@hk.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