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KB금융지주 회장에 윤종규 前 KB금융 부사장(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KB금융지주 회장추천위원회는 22일 명동 KB금융 본점에서 5차 회의를 열고 윤종규 전 KB금융 부사장을 차기 회장 최종 후보로 선정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안승섭 이지헌 기자 = 윤종규 전 KB금융지주 부사장이 하영구 씨티은행장과 경합 끝에 KB금융그룹 차기 회장으로 내정됐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금융지주 회장추천위원회(회추위)는 이날 서울 명동 KB금융[105560] 본점에서 5차 회의를 열어 하영구 한국씨티은행장, 김기홍 전 국민은행 수석부행장, 윤종규 전 KB금융 부사장, 지동현 전 국민카드 부사장 등 4명의 2차 후보 중 윤 전 부사장을 차기 회장 최종후보로 내정했다.

이날 회추위는 4명의 후보를 대상으로 1명당 90분씩의 심층 면접을 진행한 후 투표를 통해 윤 전 부사장을 최종 후보를 결정했다.

이날 면접 이후 실시된 회추위 1차 투표에서 윤 전 부사장이 5표, 하 행장이 4표를 얻어 조건을 만족하지 못했다. 최종 후보는 회추위를 구성하는 사외이사 9명 중 3분의 2 이상 즉 최소 6표를 얻어야 한다.

이어진 2차 투표에서 회추위원 1명이 하 행장에서 윤 전 부사장으로 돌아서면서 윤 전 부사장이 6표를 확보, 최종 회장 후보로 결정됐다.

윤 전 부사장의 차기 회장 내정은 KB금융그룹 내부 출신이 KB를 이끌어야 한다는 여론에 힘입은 것으로 분석된다. 하영구 한국씨티은행장이 유력하다는 분석도 있었으나 이러한 여론에 밀린 것으로 여겨진다.

김영진 회추위원장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회추위원들의 의견이 다양하게 나왔다"며 "윤 전 부사장이 KB에서 오래 일했던 점, 여러 부문에서 경험을 쌓은 입지전적인 인물이라는 점 등을 고려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윤 전 부사장 내정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내놨다. 성낙조 국민은행 노조위원장은 "최악을 피해서 다행이다. 다시는 외풍에 휘둘리지 않도록 내부승계 프로그램과 지배구조 개선 등 제도적 정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종규 전 부사장은 2002년 삼일회계법인 부대표 시절 김정태 전 행장이 '삼고초려'로 영입한 인사다. 국민은행 부행장으로서 재무·전략·영업 등을 두루 경험해 능력을 검증받았으며, KB 내부에서 뛰어난 전략가로 평가받는다.

윤 전 부사장이 차기 회장으로 선임되면 4대 금융지주 회장 중 3명이 성균관대 출신으로 채워져 금융권은 '성대 천하'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 4대 금융지주 회장 중 한동우 신한지주 회장(서울대)을 제외하고는 이순우 우리금융 회장,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 등이 모두 성대 출신이다.

KB금융지주를 새롭게 이끌 윤 내정자는 다음 달 21일 열리는 임시 주주총회에서 차기 회장으로 선임된다.

ssahn@yna.co.kr, pa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