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김무성 "연내처리는 목표"…靑과 온도차 고수>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靑스케줄 맞출 의향 안보여…"왜 靑과 싸움붙이냐" 불만표시도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류미나 기자 = "연말까지 반드시 처리할 것을 당에 요구했다", "개혁의 당위성에 대해 인식 같이 하는데 시기가 중요하냐."

청와대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사이에 또 하나의 '전선'이 형성됐다. 공무원연금 개혁의 당위성과 필요성에 대한 큰 틀의 교감에도 불구하고 개혁완료의 시점을 놓고 입장차가 뚜렷하게 드러난 것.

김 대표는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공무원 연금 개혁을 꼭 해야하는 당위성에 대해서 다들 인식을 같이하고 있는데 시기가 중요하느냐"며 '연내 처리'를 못박은 청와대의 입장과는 거리감이 느껴지는 반응을 보였다.

김 대표는 기자들의 거듭된 질문에 "왜 그것 때문에 자꾸 나하고 청와대하고 싸움을 붙이려고 그러느냐"고 서운함을 표시까지 했다.

올해 안에 공무원 연금 개혁이 이뤄지지 않으면 국정시간표 상으로 볼 때 물건너가는 것과 다름 없다는 청와대의 원칙론과, 공직사회 등의 컨센서스를 끌어내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자신의 현실론을 갈등으로 부추기려한다는 불만표시인 셈이다.

그는 또 '원내지도부는 연내 처리를 목표로 하겠다는데 그 입장에 동조하느냐'는 질문에도 "연내 목표로 한다는 것이지, 목표로"라며 "오늘 아침에도 그것을 다짐했다. 빨리 해보자, 해야할 일이다라고 했다"고 답했다.

실제로 김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공무원 연금개혁의 필요성을 원칙적 차원에서 강조했지만 시기는 특별히 못박지 않았다.

앞서 김 대표는 전날에도 "공무원 연금개혁 문제가 정권적 차원에서 꼭 성사시켜야할 문제라고 아무도 이야기해준 사람이 없었다. 잘못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연내 처리해야할 정도로 절박하다면 응당 청와대가 여당에 적극적인 설명과 설득을 했어야 한다는 지적이었다.

그러면서 청와대 고위관계자가 발신한 '연내 처리' 메시지에 대해 "현실적으로 쉬운 일이 아니다"며 유보적 입장을 보였다.

김 대표의 측근은 "김 대표가 공무원 연금 개혁 문제에 미온적인 것은 전혀 아니다"면서 "연금 개혁이 시급한 과제라는 점에 인식을 같이하고 있고 공무원 노조 등 이해당사자들의 반대가 심하고 야당과 협상도 필요한 문제인 만큼 어려운 상황이라는 것을 설명한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회의에서 이 같은 갈등 분위기를 누그러뜨리기 위해 당정청 회동을 자주 개최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한다.

당 안팎에선 공무원 연금 개혁과 개헌 논란 때문에 적나라하게 드러난 측면이 있기는 하지만, 청와대와 김 대표 사이의 파열음은 이미 예고됐던 일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새누리당 전반에 걸쳐 '김무성 색깔'을 입혀가는 과정에서 친박주류 및 청와대와 어떤 형태로든 대립이 불가피할 상황이었는데, 다만 시기가 예상보다 앞당겨졌다는 관측이 많다.

박근혜 대통령이 정치권의 개헌론에 대해 '경제블랙홀'이라며 경제살리기에 집중해야 한다고 뚜껑을 닫아놓았음에도 불구하고, 굳이 '개헌 판도라의 상자'를 개봉한 김 대표에게 주류측 불만이 분출하면서 급속히 갈등국면에 접어든 측면이 강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와 관련, 여권 관계자는 "청와대 입장에서 지금은 경제살리기에 올인해야 할 시기이고 김 대표와도 잘 협조해 연금개혁 등 문제를 끌고가고 싶어한다"며 "그 동안 청와대나 친박 입장에서 많이 참아왔던 만큼 이번에 경고를 한 번 한 것이지 이번 일을 계기로 당이 갈등국면에 빠진다고 보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말했다.

kyunghe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