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남극 100년 전 수첩 ‘아델리펭귄, 번식과 무관하게… ’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닷컴]
동아일보

남극 100년전 수첩 아델리펭귄


‘남극 100년 전 수첩, 아델리펭귄’

남극에서 100년 전 수첩이 발견되면서 아델리펭귄에 대한 비밀도 공개됐다.

지난 20일 뉴질랜드 언론에 따르면 뉴질랜드 남극유산보존재단은 “지난 여름 남극 케이프에번스에 있는 영국 스콧탐험대 기지에서 탐험 대원이었던 조지 머리 레빅의 수첩을 발견했다”고 전했다.

레빅은 외과 의사이자 동물학자로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인 1910년부터 1913년 사이에 스콧탐험대의 일원으로 남극 펭귄의 생태를 연구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프랑스의 한 전문가는 지난 7개월 동안의 복구 작업 끝에 남극에서 발견된 100년 전 수첩을 100여 년 전의 모습으로 복원하는데 성공했다.

발견된 남극 100년 전 수첩에는 ‘사진노출기록일지 1910’이라는 제목과 함께 레빅이라는 이름이 적혀 있다. 또한 그가 찍은 사진의 노출시간, 촬영날짜 등이 상세히 기록돼 있다.

외과 의사이자 동물학자이기도 했던 레빅은 1910년부터 1913년 사이에 남극을 탐험했던 스콧탐험대의 일원으로 참가해 펭귄의 생태를 연구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레빅은 ‘아델리펭귄의 자연사’라는 저서를 통해 남극 아델리펭귄의 충격적인 성생활을 기록했던 것으로 전해져 있다.

해당 저서에 따르면 수컷 아델리 펭귄이 번식과 무관하게 이성과 동성을 가리지 않고 성관계를 맺거나 어린 펭귄을 성폭력하고 심지어 죽은 지 1년이 넘은 암컷의 시신과 교미를 하는 모습을 고스란히 담겨있어 충격을 더했다.

레빅은 이런 행동을 보이는 수컷 아델리 펭귄을 “훌리건 같은 수컷”이라고 묘사했다.

동아닷컴 도깨비뉴스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DKBnews

[☞오늘의 동아일보][☞동아닷컴 Top기사][☞채널A 종합뉴스]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