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버스, 지하철 요금 등 전국 곳곳서 공공요금 오른다…서민 부담 커질 듯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원승일 기자]담뱃값과 지방세 인상에 이어 버스와 지하철, 상하수도 등 공공요금까지 오를 기미를 보여 서민 부담이 커질 전망이다.

22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 따르면 서울시와 경기도, 인천시 등 수도권 지자체들은 내년 초 버스와 지하철 요금을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수도권 내 지자체들의 경우 그동안 버스와 지하철 운영난을 겪어 온데다 최근 광역버스 입석 금지 조치로 운행 버스가 늘면서 운수업체의 부담도 덩달아 커져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보여 왔다.

이에 서울시는 다음달 쯤 버스, 지하철 요금 인상안을 시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단 요금 인상 폭과 시기는 수도권 내 3개 시·도가 세부 협의를 거쳐야 해 결정되지 않았다는 것이 서울시 설명이다.

인천시 산하 인천교통공사는 내년 상반기에 지하철 운임을 200원 올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인천 지하철 요금은 지난 2012년 2월 인상된 후 현금 1150원, 카드 1050원(각 성인 기준)을 유지하고 있다.

운임이 수송 원가를 밑도는데다 노인 인구 증가로 무임 운송이 늘어 요금을 현실화해야 한다는 게 인천교통공사의 입장이다.

헤럴드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천시는 지하철과 함께 수도 요금 인상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최계운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최근 국정감사에서 원가의 83~85% 수준인 수돗물 가격을 원가 수준으로 올릴 필요가 있다며 수도요금 인상 가능성을 내비친 바 있다.

쓰레기봉투와 상하수도 요금도 오를 전망이다.

용인시는 쓰레기 종량제봉투 가격을 내년 1월부터 올리기로 했고, 원주시와 세종시, 이천시는 하수도 요금을 내년부터 인상할 계획이거나 인상하기로 했다.

지방 공금요금에 이어 고속도로 통행료 등 중앙 공공요금도 들썩이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상희(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정부가 고속도로 통행료 인상을 검토하면서 다음달 이후에 요금을 4.9% 올리는 게 맞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고속도로 통행료는 2011년 11월 2.9% 오른 뒤 그대로다.

도로공사 또한 노선 노후화와 관리 구간 증가로 총비용이 늘어난 반면 통행료 수입은 제자리걸음이어서 매년 적자폭이 커지고 있어 통행료 인상이 필요하다 주장해 왔다.

강원도의 주요시들은 이달부터 시내버스 요금을 올렸다.

이달 들어 춘천시와 원주시는 시내버스 요금을 평균 8.3%, 태백시와 동해시는 9.1% 각각 인상했다.

문제는 이 같은 공공요금 인상 움직임이 서민들에게는 직격탄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서민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각 지자체와 공공기관이 요금 인상 시기를 분산하고, 인상폭을 최소화하는 등 조율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아직 공공요금 인상 여부와 시기, 인상폭 등이 구체적으로 결정되지 않은 부분이 많아 더 지켜봐야 한다”며 “지방과 중앙 공공요금이 한꺼번에 인상되지 않도록 지자체와 관련 기관들과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won@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