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국내 투자자들 해외주식 투자 5년새 2배로 '껑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스권 국내 증시에 염증"…해외로 눈 돌려

(서울=연합뉴스) 윤지현 기자 = 머지않아 중국 본토시장에 투자할 길이 열린다는 기대감이 높아진 가운데 지난 5년간 국내 투자자의 해외주식 투자 규모가 2배 가까이 불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몇 년간 박스권에서 제자리걸음을 한 국내 주식시장과 달리 지난해 주요 선진국 증시가 선전했던 것이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그러나 정작 올해에는 해외 증시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어 국가별로 꼼꼼히 따져보고 투자에 나서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했다.

22일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올들어 지난 20일까지 국내 투자자의 해외주식 직접 투자 규모는 모두 57억1천569만달러(약 6조272억원)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2009년 연간 해외주식 투자 금액인 30억8천249만달러의 2배에 가까운 수준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1월1일~10월20일) 해외주식 투자 금액(44억9천393만달러)과 비교해도 27.19% 늘어난 것이다.

연말까지 2개월 이상 남은 상황임을 고려하면 올해 연간 투자 규모는 한층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지역별로는 미주지역에 대한 투자 금액이 가장 많았다. 국내 투자자들은 올해 들어 미주 주식 37억9천511만달러 어치를 사들였다.

중국·일본 시장이 포함된 아시아지역에는 14억6천979만달러, 유럽 및 아프리카 지역에는 4억5천449만달러를 투자했다.

국내 투자자의 해외 투자가 눈에 띄는 성장세를 탄 것은 지난해부터다.

연간 해외주식 직접투자 금액은 지난 2012년 29억577만달러에서 지난해 56억2천676만달러로 껑충 뛰어올랐다.

이처럼 국내 투자자들이 해외 기업의 주식을 직접 사들이기 시작한 이유는 국내 증시가 장기간 박스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미국과 일본, 유럽 등 주요 선진국이 지난해 높은 주가 수익률을 보이자 투자자들이 해외 증시로 눈을 돌린 것이다.

신환종 우리투자증권 연구원은 "한국보다 안정화된 선진국 주가가 큰 폭으로 오르자 굳이 국내 기업만 고집할 필요가 없다는 분위기가 형성됐다"며 "투자 대상이 한층 다변화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만간 후강퉁(호<삼수변에 扈>港通·상하이-홍콩 거래소 간 교차매매 허용정책) 시행으로 중국 본토A 주식에 직접 투자할 길까지 열릴 것으로 관측돼 해외 주식 투자에 대한 열기가 더 뜨거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윤항진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해외 주식 투자의 분리과세를 노린 거액 자산가나 적격 외국인 투자자 신청조건을 갖추지 못했던 자산운용기관들의 중국 본토 시장 진출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전문가들은 해외 주식을 살 때 국가마다 경기 주기가 있다는 점을 고려해 전략적인 투자에 나서야 한다고 권고했다.

실제로 지난해 높은 주가 수익률을 기록했던 주요 선진국 증시가 올해 들어서는 마이너스 수익률을 내며 부진한 흐름을 보여왔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일본 주식(닛케이225 기준)과 유럽 주식(MSCI 유럽지수)은 연초 이후 각각 -9.53%, -4.85%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미국 주식(S&P 500)도 연초 대비 1.68% 오르는 데 그쳤다.

반면 중국 주식(MSCI 중국지수)은 올해 11.71% 올았다. 하지만 후강퉁 기대감이 선반영된 측면도 있어 무작정 긍정적으로만 바라봐선 안 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신 연구원은 "중국은 유럽 경기둔화와 미국 금리인상 등 대외 리스크에 영향을 덜 받지만 여전히 부동산이나 회사채 등 내부적으로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많다"며 "내년 들어 이런 문제들이 불거져 한 차례 조정을 받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yuni@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