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단독] 이데일리도 경찰·소방서도 ‘안전 점검’ 외면했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한겨레] 판교공연 전 4차례 시설 점검 요청

경찰 등 ‘주관사 책임’ 행정지도만

주최쪽 안전요원 1명도 배치 안해


27명의 사상자를 낸 경기도 성남시 ‘판교테크노밸리 축제’ 환풍구 붕괴 참사는 행사 3~7일 전에 주최·주관 쪽에서 주변 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 요청을 여러 차례 했으나 소방서와 경찰, 구청은 전화나 말로만 안전교육을 했을 뿐 제대로 된 안전점검은 이뤄지지 않았던 것으로 밝혀졌다. 행사 주최·주관 쪽도 사고 당일 현장에 단 1명의 안전요원도 배치하지 않는 등 이번 참사가 안전 무시가 빚어낸 인재로 드러나고 있다.

19일 <한겨레>가 단독 입수한 경기도 산하기관인 경기과학기술진흥원(경기과기원)과 <이데일리>의 ‘판교테크노밸리 축제에 따른 기관 협조 요청’ 문건 등을 보면, 경기과기원은 지난 10일 ‘경기도지사(재난안전과장)’와 분당구청에 “판교테크노밸리 축제에 2000명 이상의 시민 참여가 예상된다”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무대 현장과 행사 주변의 행사장 시설 안전점검’을 요청했다. 행사장 무대와 무너진 환풍구는 어른 걸음으로 30걸음쯤 떨어져 있다. 판교테크노밸리 축제는 경기도와 경기과기원이 주최하고 이데일리 등이 주관했다.

이데일리도 행사 사흘 전인 14일 분당경찰서에 보낸 ‘행사지원 요청서’에서 ‘교통안전을 위한 인근 순찰과 시설 안전점검’을 요청하는 등 사고 이전에 최소 4차례의 시설 안전점검 요청이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도 관계자는 “경기과기원도 경찰에 안전점검을 요청했으나 ‘행사 주관사가 하라’며 거절당했다”고 말했다.

소방서·경찰 등의 환풍구 등 시설 안전점검은 빠진 채, 경찰은 행정지도만 했다. 분당경찰서 관계자는 “이데일리 쪽과 공연계획서를 놓고 협의했다. 안전감독은 주관사가 책임지고 경찰은 교통과 지역 순찰을 강화하는 등 행정지도를 했다. 별도의 안전교육은 없었다”고 말했다. 경찰은 3000명 이상이 모이는 공연이나 폭죽 사용, 수상 행사 등 위험성이 있는 행사가 아니라서 안전심의 대상이 아니라고 판단했다.

경기도 재난안전본부 관계자는 “행사 담당자인 경기과기원 오아무개 과장(사망)과 전화로 안전대피 요령을 지도했다. 15일 인근 건물 점검차 갔다 오다 현장을 지나갔는데 당시는 무대도 없고 점검 대상물이 없었다. 피난 동선 등을 봤다. 공연장 옆에 있던 환풍구가 성인 남자 35명이 뛰어 견딜 수 있는지 우리가 어떻게 알 수 있나”라고 말했다.

행사 당일 안전요원은 단 1명도 배치되지 않았다. 박성주 경기경찰청 형사과장은 이날 오전 수사 브리핑에서 “경기과기원과 공연기획사, 이데일리 등 행사 관계자 38명 가운데 안전요원으로 배치돼 근무한 사람은 1명도 없었다”고 말했다. 행사계획서에는 4명의 안전요원이 있지만 서류뿐이었다. 이에 따라 경기과기원과 이데일리, 공연기획사는 연예인 등이 등장하는 무대 안전에만 관심을 쏟았을 뿐 시민들의 안전은 도외시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성남/홍용덕 정태우 기자 ydhong@hani.co.kr

공식 SNS [통하니] [트위터] [미투데이] | 구독신청 [한겨레신문] [한겨레21]

한겨레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