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산케이 “반론보도 하겠다”…검찰은 기소 강행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산케이 “반론보도 하겠다”…검찰은 기소 강행

가토 다쓰야 산케이 신문 전 서울지국장 측이 검찰 기소를 앞두고 ‘반론 보도’ 의사를 검찰에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일본 외무성도 외교라인을 통해 이 같은 의사를 전달했지만 검찰은 기소를 강행했다. 마지막까지 가토 전 지국장을 선처하려 했지만 ‘반성’의 뜻이 없어 기소할 수 밖에 없었다는 검찰 설명과는 상반되는 얘기다.

10일 경향신문의 취재결과, 산케이 신문 측은 검찰 조사과정에서 문제가 된 보도에 대한 ‘반론 보도’를 내겠다는 의사를 검찰에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 조서에도 해당 내용이 기재됐지만 검찰은 산케이 신문 측의 요청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반론보도’는 보도 내용의 진실 여부에 떠나 반대되는 주장을 보도하는 것을 말한다. 단순 의견표명을 담은 보도의 경우, 보도 대상의 반발이 있을 때 당사자의 목소리를 충분히 싣지 못했다는 점을 감안해 싣는 것이다.

검찰 고위 관계자는 가토 전 지국장에 대한 사법처리를 앞두고 가토 전 지국장을 3번이나 불러 조사하는 것에 대해 “반성 의사를 타진해 보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소를 결정한 직후 검찰 내부에서도 “가급적 기소로 결론 내지 않기 위해 노력했다(검찰 고위 관계자)는 얘기가 나왔다.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검찰이 기소를 강행한 것이라면 그만큼 청와대의 기류가 강경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반론 보도’만으로는 박근혜 대통령의 명예 회복을 위한 ‘반성’으로 볼 수 없다는 청와대 입장이 확고했고 검찰은 청와대의 의사에 무게를 두고 결정을 내린 것이다.

검찰이 기소결정을 발표한 지난 8일 저녁 직후 일본 외무성이 직접 항의성명을 발표하는 등 즉각적인 반발에 나선 것도 외교적 노력을 무시한 한국 정부의 태도에 대한 불만의 표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효상 기자 hslee@kyunghyang.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