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고졸자 공무원·공기업 채용 기회 확대된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 '고졸취업 활성화 방안' 발표

연합뉴스

고졸 취업 박람회가 인파로 북적이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세종=연합뉴스) 구정모 기자 = 고졸자가 공무원으로 채용되거나 공공기관·공기업에 들어갈 수 있는 직무와 직렬이 확대된다.

우수 중소·중견기업의 연봉, 복리후생, 구체적인 업무내용 등의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중소기업 통합정보망'이 구축된다.

교육부는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관계 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고졸취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방안에 따르면 정부는 공무원의 일반·기술 직렬 내 고졸자에 적합한 직무와 자격을 추가로 발굴하기로 했다.

최근 3년간 국가직·지방직에서 고졸자 채용비율을 보면 일반토목(17%), 일반농업(12.6%), 건축(11.3%) 등 특정 직렬에 한정됐다.

고졸 관련 부처는 아울러 유관기관과 산하기관에 직종별로 고졸자 적합 직무를 발굴해 고졸자 채용을 권고할 계획이다.

또 공공기관·공기업 경영평가 항목에 고졸채용 실적을 반영해 각 기관이 자연스럽게 고졸 채용을 늘리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고졸 구직자가 중소기업 정보를 제대로 알 수 있도록 우수 중소·중견기업의 정보를 한데 모은 '중소기업 통합정보망'을 구축한다.

통합정보망에는 연봉, 복리후생, 직무기술 경력개발, 구체적인 업무내용 등 취업에 필요한 기업 정보가 담긴다.

중소기업 취업자의 근무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산업단지별로 기숙사를 짓고 통근버스 운영을 지원한다.

중소기업 장기재직자 적립금 제도인 '내일채움공제'를 고졸 재직자에게 지원하는 중소기업은 일학습병행기업, 체계적인 현장훈련기업 선정 시 우대하기로 했다.

재직자 특별전형의 규모를 현재 정원 외 4%에서 2015학년부터 5.5%로 늘리고, 재직자 특별전형 입학자에게 국가장학금 Ⅱ유형을 통해 등록금의 50%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대학 측에 권장했다.

pseudojm@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