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與, 박영선 사퇴에 촉각…"세월호법 영향받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월호법 후속 TF' 즉시 가동해 속도감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김연정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가 2일 전격 사퇴를 표명하자 야당뿐 아니라 새누리당도 향후 국회 운영에 미칠 영향을 가늠하느라 뒤숭숭한 분위기였다.

당장 내주부터 시작될 국정감사는 물론 각종 법률안과 내년도 예산안 처리가 가로 놓여 있어 어느 때보다도 원내대표의 역할이 막중한 시기에 야당의 협상 파트너가 사라지는 초유의 사태를 맞았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세월호특별법 협상을 타결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진상조사위 구성이나 보상·배상, 특별검사 추천 등 후속조치 차원에서 다뤄야 할 난제가 고스란히 남아있는 상태다. 또 이를 이달 말까지 완료하기로 여야가 합의한 만큼 시간도 촉박하다.

다만 야당을 자극할 수 있다는 점에서 논평이나 공식적인 언급은 삼갔다.

김무성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면서 "원래 원내대표라는 자리가 영광보다는 어려움을 많이 겪는 자리로서 임기를 제대로 채운 사람이 별로 없다"고 말했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박 원내대표의 사퇴 보도가 나간 후 반응을 묻는 질문에 "아직 듣지 못했다"면서 말을 아꼈다.

이 원내대표는 내심 세월호특별법을 매듭짓기 위해 박 원내대표가 적어도 이달 말까지는 유임되기를 바랐던 것으로 알려졌다.

세월호특별법 협상 과정에서 두 번이나 합의안이 파기되는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그래도 협상 과정을 가장 잘 아는 박 원내대표와 협상하는 게 낫다는 판단에서다.

'세월호특별법 협상에서 여당에 끌려 다녔다'는 야당 내 의견도 적지 않아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강경파가 전면에 나설 경우 정국이 더욱 꼬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우려도 있어 보인다.

당의 한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야당이 원내대표를 새로 뽑을 경우 현안을 파악하는 데까지 시간이 걸리고 대행체제로 가면 협상 권한에 문제가 생길 수가 있다"면서 "어떤 경우든 야당이 세월호법 제정에 무리한 요구를 하면서 국회 운영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새누리당이 이날 오전 주호영 정책위의장, 국회 세월호법 TF(태스크포스) 간사인 홍일표 의원을 중심으로 후속 작업에 착수하며 속도를 높인 것도 이러한 상황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여야 합의의 후속조치로서 세월호특별법, 정부조직법, 유병언법 등이 10월 말에 완결될 수 있도록 TF를 가동하겠다"고 설명했다.

aayyss@yna.co.kr,yjkim84@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