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홍콩 민주화시위 경제 파장…'연휴 특수' 실종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문가 "증시 투자심리 압박…위안화 국제화에도 부담"

연합뉴스

(홍콩·상하이=연합뉴스) 최현석 한승호 특파원 = 홍콩 행정장관 자유선거와 관련한 홍콩 시민의 민주화 요구 시위가 1일로 나흘째 이어지면서 홍콩 경제에도 파장을 미칠 전망이다.

중국인들이 대체 근무 등으로 국경절인 이날을 전후로 최대 11일까지 쉴 수 있는 '황금연휴'를 맞아 홍콩이 해마다 누리던 특수가 실종될 가능성이 있는 등 다양한 영향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홍콩 대형 유통매장들이 지난달 28일부터 시작된 홍콩 시민단체의 '센트럴을 점령하라'(Occupy Central) 시위로 국경절 연휴에 폭발적인 매출 증대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던 기대를 접고 있다고 홍콩 현지발로 보도했다.

홍콩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이 주로 찾는 대형 상품매장 밀집지역이 시위대에 점거당해 많은 점포가 문을 닫았으며 그나마 영업을 하는 점포도 매출이 평소의 절반가량으로 줄었다고 전했다.

시위대가 도심을 점거하면서 홍콩으로 쇼핑 관광에 나서려던 중국인들이 한국과 일본이나 동남아 등으로 발길을 돌릴 가능성도 있다.

홍콩의 금융 전문가들은 시위 여파로 인한 유통업체의 매출 감소 등이 투자심리에도 영향을 미쳐 홍콩 증시에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했다.

실제로 시위가 시작된 다음날인 지난달 29일 홍콩 항셍지수는 1.90% 급락한 데 이어 30일에도 1.28% 하락했다.

다만, 홍콩 증시가 국경절에 이어 2일 중양절(重陽節)까지 이틀간 휴장하면서 일정 부분 '충격 흡수' 효과가 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시위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홍콩이 세계 최대의 위안화 결제시장이라는 점에서 중국이 적극 추진하고 있는 위안화 국제화 행보에도 적지않은 부담을 주게 될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아울러 상하이 증시와 홍콩 증시의 교차거래를 허용하는 '후강퉁'(호<삼수변에 扈)港通)의 본격 시행에 영향을 미칠지도 주목된다.

증시 당국은 국경절 연휴를 지나 이르면 오는 13일, 늦어도 27일에는 후강퉁을 시행하는 것을 목표로 준비를 해왔으며 최근 거래 시스템 등에 대한 최종 점검에 들어갔다.

harrison@yna.co.kr, hsh@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