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홍콩 시위, 국경절 맞은 1일이 고비…시진핑도 고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외신 "홍콩 '제2의 톈안먼사태' 우려" 촉각

【서울=뉴시스】문예성 기자 =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의 2017년 홍콩 행정장관(행정수반) 선거안에 반대하는 홍콩 시민의 도심 점거 시위가 나흘째 이어지면서 중국 국경일인 1일이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홍콩 민주화 요구 시위는 지난 1997년 홍콩 반환 이후 가장 큰 규모의 시위로, 이미 초·중·고교에는 임시 휴교령이 내려졌으며 도심 대형 은행들도 모두 문을 닫았다고 다궁바오(大公報) 등 현지 언론이 전했다.

홍콩 상회는 지난달 30일 이번 '센트럴을 점령하라' 시위로 홍콩 주요 오피스와 쇼핑 매장에 최소 400억 홍콩 달러(5조4764억원)의 경제적 손실을 가져올 것으로 추정했다. 홍콩중화기업연합회도 성명 발표를 통해 시위가 계속된다면 홍콩의 국제적 이미지와 명성을 해칠 것이라며 외국 기업들이 홍콩 투자를 꺼려 홍콩 전체 경제에 적지 않은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특히 홍콩 경찰이 취루탄을 사용해 강경 대응하면서 시위 참가자가 늘어나고 시위대 점거 지역이 넓어지는 사태로 이어지고 있어 이 같은 우려가 증폭되고 있다.

홍콩 언론들은 약 18만 명이 3곳에서 시위에 참가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가운데 일각에서는 '제2의 톈안먼 사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홍콩 TV 방송 채널은 국경일 국기 게양식이 완차이 골든 보히니아 광장에서 예정대로 열린 가운데 시위대 수백 명이 행사 장소에서 시위를 벌였다고 전했다. 시위대는 국기가 게양되는 동안 국기 게양대에서 등을 돌린 채 노란 리본을 묶은 손을 들어 엑스자 표시를 만드는 등 침묵 시위를 벌였다.

중국 당국이 선택할 수 있는 뾰족한 해결책이 없는 상황에서 어려운 선택을 해야만 하는 사실을 전하면서 외신들은 홍콩에서 제2의 톈안먼(天安門) 사태가 발발할 수도 있다는 우려를 쏟아내고 있다.

월 스트리트 저널(WSJ)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양보와 시위 진압이라는 어려운 선택을 마주 하고 있다며 어떤 방법을 선택하든 중국 정부에 문제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중국 내 시위를 우려하는 중국 지도부가 홍콩 시위를 그대로 내버려둘 경우 중국 내 다른 지역에서도 유사한 시위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시위대를 무력으로 진압하면서 1989년 톈안먼 민주화 운동의 아픈 기억을 또다시 재현시키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천딩딩(陳定定) 마카오대 공공행정학 교수는 "중국 최고 지도부는 파급 효과를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WSJ은 홍콩 경찰 병력만으로 사태가 진압되지 못할 경우, 중국 인민군이 동원될 가능성을 열어두면서 그러나 현시점에서 무력 진압은 톈안먼 사태를 떠올리게 한다는 점에서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분석했다.

뉴욕 타임스(NYT)도 홍콩 시위의 확산일로에서 역시 중국 정부가 쓸 수 있는 수단이 별로 없다고 지적했다.

중국의 유명 칼럼니스트 샤오수는 "중국에서는 언론과 인터넷, 학교, 사회 등 다른 모든 곳이 이미 통제된 상태라 병사들과 총으로 거리를 통제하고 시위를 끝낼 수 있지만 홍콩에서는 거리가 유일한 싸움터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NYT는 시 주석이 문제의 해결책을 쥐고 있지만 중국 정부가 양보할 경우 약하게 보일 수 있고 이는 시 주석이 원치 않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문은 이전에 여러 차례 타협의 기회가 있었지만 시 주석이 강경 일변도로 나가 사태가 현 상황까지 왔다고 지적했다.

NYT는 시 주석이 선택할 방안은 대다수 홍콩 시민이 싫어하는 렁춘잉(梁振英) 현 행정장관을 교체함으로써 시위 동력을 약화시키거나 행정장관 후보를 추천하는 후보 추천 위원들을 홍콩인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문은 후자의 경우 중국이 통제력을 완전히 잃지 않으면서도 겉보기로는 타협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10월1일 국경절부터 이틀 간 휴일이 홍콩 시위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중국 중앙정부는 아직 강경 입장을 완화할 뜻을 보이지 않고 있다.

관영 CCTV는 홍콩 시위를 불법 시위로 규정하면서 "사회에서 서로 다른 이견이 있는 것은 이해가 되는 일이지만 합법적이고, 이성적이고 평화적인 방식으로 표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홍콩 시위 격화에 대해 시 주석은 최근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를 부단히 추진하는 것은 국가(본토)의 근본 이익과 홍콩, 마카오의 장기적 이익에 들어맞는다"고 밝힌 바 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중앙정부는 홍콩에서 법질서와 사회 안녕을 깨뜨리는 위법 행위에 강력히 반대한다"고 전한 바 있다.

sophis73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