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인도 총리, 공무원에 휴일 출근령…'대청소 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AP=연합뉴스)


(뉴델리 AFP=연합뉴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마하트마 간디의 생일이자 국경일인 2일 모든 공무원들에게 사실상의 총동원령을 내렸다.

집에서 빈둥대지 말고 사무실로 나와 화장실을 비롯한 건물 구석구석을 쓸고 닦도록 한 것이다.

이번 지시는 간디의 생일을 맞아 전국적으로 실시되는 대청소 캠페인의 연장선에서 이뤄졌다. 모디 총리 본인도 더럽기로 유명한 뉴델리 시내에 직접 빗자루를 들고 나설 계획이다.

하지만 휴일임에도 쉬지 못하게 된 공무원들 사이에서는 불만이 터져 나왔다.

자율적으로 하라는 단서가 붙긴 했지만 실제로 그렇게 할 강심장이 어디 있겠느냐는 것이다.

모디 총리는 지난 5월 취임 이래 특유의 관료주의로 악명이 높은 공무원 집단의 근무 기강을 바로잡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오전 9시까지 반드시 출근하도록 한 것은 물론 사무실 기습 방문도 수시로 실시한다.

총리실의 이번 지시에 대해 익명을 요구한 한 공무원은 "국경일임에도 출근해야 한다는 사실에 아이들이 잔뜩 화가 났다"고 불평했다.

그는 "모디 총리 취임 이후 정시에 출근해 늦게까지 일하는 것은 이미 일상이 됐다. 그런데 이제는 빗자루까지 들라고 한다"며 입을 내밀었다.

하지만 긍정적인 반응도 적지 않다.

카스트 제도가 여전한 인도에서 청소는 하층민이 하는 일인데 이번 지시가 카스트 철폐로 나아가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는 인식에서다.

전력부 소속의 한 공무원은 "이런 대청소 운동은 전례가 없었다"면서 "비질은 직업에 귀천이 없으며 누구나 본인의 쓰레기는 직접 치워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강력한 상징"이라고 말했다.

총리실의 이번 지시에는 바닥에서 지린내가 나고 벽에는 침이 말라붙어 있는 등 목불인견인 정부 건물을 조금이나마 깨끗하게 하자는 취지도 반영됐다.

wolf85@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