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홍콩 승리의 투쟁사…반환후 두차례 반중 시위 ‘V’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강승연 기자]친(親)중국 후보만 출마토록 한 2017년 홍콩 행정장관 선거안에 분노한 홍콩 시민들의 시위 열기가 갈수록 뜨거워지면서 과거 홍콩의 반중(反中) 투쟁사가 새삼 주목받고 있다. 앞서 이뤄진 두 차례의 시위는 모두 홍콩 시민들의 승리로 끝나 이번 시위의 기폭제로 작용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다.

1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아시아판을 통해 이같이 전하고 “중국과의 싸움은 승산이 없다고 알려져있지만, 홍콩 시민들은 1997년 중국 본토로 반환된 이래 두 차례 승리를 거뒀다”고 소개했다.

홍콩 시민들의 첫 승리의 역사는 2003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홍콩 정부는 중국에 대한 반역과 체제 전복, 국가기밀 유출, 외국 정치단체의 홍콩 내 정치행위 등을 모두 금지하는 내용의 기본법 제23조를 바탕으로 한 ‘국가보안법’ 제정을 추진했다.

헤럴드경제

지난 2003년 홍콩 정부의 국가보안법 제정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거리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자료=위키피디아]


이것이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고 반체제 인사를 억압할 근거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한 시민들은 즉각 반대 시위에 나섰다. 50만명에 달하는 시민들이 시위에 참여하자 결국 홍콩 정부는 한발 물러나 법안을 철회했다. 그 여파로 둥젠화(董建華) 초대 행정장관은 임기를 다 채우지 못하고 2005년 사임했다.

두 번째 승리는 2년 전인 2012년의 일이다.

홍콩 정부가 중국 공산당을 찬양하는 ‘애국교육’ 과목을 필수 교과목으로 지정하려 하자 고등학생들이 주축이 돼 대규모 반대 시위를 벌여 과목 도입을 막아낸 것이다.

현재 홍콩 민주화 시위의 주역으로 불리는 학생 운동가 조슈아 웡(黃之鋒)도 이때 중ㆍ고교 학생운동단체인 ‘학민사조(學民思潮)’를 조직해 시위를 주도했다.

이처럼 홍콩 정부와 중국을 상대로 벌인 시위에서 시민들이 승리를 쟁취한 바 있어, 이 같은 경험이 이번 민주화 시위를 지속하게 하는 밑거름이 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특히 WSJ은 홍콩 시민 대다수가 중국 공산당 체제를 피해 이주해온 사람들이며, 1989년 천안문 사태를 계기로 반중 정서가 더 뚜렷해졌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다만 저널은 두 차례의 시위가 모두 후진타오(胡錦濤) 전 국가주석(2003~2013년 재임)의 권력이 약할 수밖에 없었던 집권 초기와 말기에 발생해 홍콩 시민들이 승리할 수 있었다고 분석하고 그와 달리 집권 2년차에 들어간 시진핑(習近平) 주석은 강경 노선을 유지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sparkling@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