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4대 금융그룹 회장·행장 'TK·PK'가 장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KB 차기 회장도 'TK' 거론…"후진적인 관치금융"

연합뉴스

하나금융지주 김정태 회장(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안승섭 홍정규 이지헌 기자 = 국내 금융계에서 'TK(대구경북)·PK(부산경남)' 천하가 이어지고 있다.

4대 금융그룹 회장과 행장을 모두 TK, PK가 장악했거나 장악할 태세이기 때문이다.

특정 지역 출신이 아니면 안 된다는 식의 후진적인 관치금융이 지속되는 것에 대한 비판 여론도 거세다.

◇ "국내 은행권은 한 마디로 TK·PK 천하"

1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 우리, 하나 등 3대 금융그룹의 지주사 회장과 은행장은 모두 TK나 PK 출신이다.

신한금융지주 한동우 회장은 부산 출신으로 부산고를 졸업했으며, 신한은행 서진원 행장은 경북 영천에서 태어나 대구 계성고를 졸업했다.

한 회장 전의 라응찬 전 신한금융 회장도 경북 상주 출신이었다.

우리은행장을 겸하고 있는 이순우 우리금융지주 회장은 경북 경주 출신으로 대구고를 졸업한 TK다.

전임자인 이팔성 회장은 경남 하동 출신으로 경남 진교농고를 졸업했다.

김정태 하나금융지주[086790] 회장과 김종준 하나은행장은 모두 부산에서 태어났으며, 김 회장은 경남고를 졸업했다.

여기에 경북 예천 출신으로 경북 대창고를 졸업한 김주하 농협은행장을 합친다면 국내 은행권은 가히 'TK·PK' 천하라고 할 수 있다.

더구나 차기 KB금융지주 회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금융계 인사들마저 모두 TK 출신이다.

이동걸 전 신한금융투자 부회장과 이종휘 전 우리은행장은 TK의 본산인 대구 출신으로 두 사람 모두 경북 사대부고를 졸업했으며, 조준희 전 기업은행장은 경북 상주에서 태어나 경북 상주고를 나왔다.

한 금융권 인사는 "국내 금융계를 TK와 PK가 장악하고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라며 "2010년 신한 사태가 MB정권 하에서 호남 출신인 신상훈 사장이 신한금융을 물려받는 것을 막기 위해 일어났다는 것도 알 만한 사람은 다 아는 얘기"라고 말했다.

신상훈 전 신한금융지주 사장은 전북 군산 출신으로 군산상고를 졸업했다.

◇ "차기 KB회장 TK·PK 아니면 안 된다는 얘기 공공연한 비밀"

차기 KB금융지주 회장 인선에서 가장 주목받는 점은 외부 출신의 금융권 인사가 오느냐 아니면 KB 내부 출신 인사가 뽑히느냐이다.

하지만 그 본질은 'TK 대 비TK'의 대결 구도라는 게 은행권 주변에서 흘러나오는 평가다.

차기 KB회장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KB 출신 인사들은 모두 TK나 PK 출신이 아니어서 낙점을 받기 힘들고, 결국 TK 출신의 외부 인사가 올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KB 내부 출신 중 유력 후보로 꼽히는 민병덕 전 행장(충남 천안)과 윤종규 전 KB금융지주 부사장(전남 나주), 김옥찬 전 부행장(서울), 윤웅원 KB금융지주 회장 직무대행(경기 용인)은 모두 비영남 출신이다.

한 금융권 인사는 "정부나 금융당국은 KB 회장 자리를 자신들이 결정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비영남 출신을 회장으로 앉히겠냐"며 "TK나 PK 출신이 아니면 안 된다는 건 금융계에서 공공연한 비밀"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후진적인 관치금융의 현실에 대해 KB금융그룹 등 금융계 안팎에서는 거센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대표는 "특정지역 출신이 금융계를 장악한다는 건 제3세계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정말 후진적인 모습"이라며 "그 근원이 관치금융에 있는 만큼, 관치금융이 사라지지 않는 한 이러한 행태 또한 없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외부 출신 인사의 차기 회장 선임에 반대해 직원 1만명 이상이 서명운동을 벌인 KB금융그룹 임직원들도 격앙된 분위기다.

성낙조 국민은행 노조위원장은 "중량감 있는 인사가 와야 한다고 얘기하는데 다른 은행 부행장 출신이나 KB보다 훨씬 작은 은행의 수장이 거론되는 건 도대체 뭐냐"며 "특정지역 출신 외부 인사가 오면 또다시 낙하산 논란에 휩싸일 수밖에 없는 만큼 이번에는 반드시 내부 출신 인사를 뽑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ssah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우리금융그룹 이순우 회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