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IS 인질살해 경고에도 강건너 불구경인 관광당국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새정치민주연합 유은혜 의원 "문체부·관광공사, 중동지역 내국인 여행객 현황조차 파악 안해"

뉴스1

이라크 경찰의 특수기동대 대원들이 디얄라지방 무크다디야 북부에서 이슬람국가(IS) 반군들과 교전이 벌이지는 동안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 / © News1


(서울=뉴스1) 안준영 기자 = 최근 이슬람국가 테러조직(IS)의 연이은 인질살해로 국제사회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지만 중동지역 한국인 여행객에 대한 우리 관광당국의 대책은 사실상 전무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30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유은혜(새정치민주연합) 의원에 따르면, 관광정책 총괄기관인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현재 중동지역에 체류중인 내국인 관광객의 현황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또 최근 IS사태에 따른 안전대책은 커녕 외교부와의 체계적인 협조 시스템도 갖추지 못하고 있다.

이라크와 시리아에 본거지를 두고 있는 IS는 지난 14일 미국에 협조하는 모든 세력에 보복을 한다며 4번째 인질살해를 예고했다. 25일엔 IS와 연계된 테러조직이 프랑스인 남성을 추가로 살해했다.

문제는 IS의 테러위협이 서방국가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15일 미국을 방문한 김관진 국가안보실장은 IS궤멸을 위한 인도적 지원을 약속한 바 있고 상황에 따라 전투병의 파병 역시 배제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유 의원은 "테러조직이 한국인을 타겟으로 삼을 수 있는데도 관광당국은 태스크포스(TF)팀 구성은 커녕 단 한차례의 내부 논의조차 없었다"면서 "더 한심한 것은 현재 중동지역에 출국해있는 내국인(관광객 포함)의 숫자조차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외교당국과의 업무협조 역시 체계적이지 못했다.

지난 19일 외교부는 레바논 동북부 일부 지역에 '특별여행경보'를 확대 발령했지만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아무런 조치를 내리지 않았다. 외교부와 관광당국간 업무협조·통보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않은 탓이다.

외교부는 여행경보를 발령한 뒤 관계부처에 통보하는 절차 없이 단순히 관보에만 게재하고 보도자료와 SNS를 통해 국민에 사실을 전파한 것이 후속조치의 전부였다.

때문에 관광공사가 연간 2억5300만원을 들여 해외여행객 안전을 위해 운영하는 '지구촌 스마트 여행' 홈페이지에는 이번에 신규 확대 발령된 지역은 물론 이미 경보가 내려진 바 있는 레바논 북부 트리폴리, 아르살, 헤르멜 지역의 위험에 대해 아무런 안내가 없었다고 유 의원은 설명했다.

심지어 이라크와 시리아가 '여행금지 국가'라는 가장 기본적인 설명조차도 누락돼 있었다.

이에대해 관광공사는 "관광객의 여행이 집중되는 국가를 중심으로 안전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유 의원은 "국민의 안전여행을 위해 연간 2억원이 넘는 예산을 들여 운영중인 사이트에 최근 가장 위험한 지역으로 꼽히는 중동지역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수록돼 있지 않다는 점은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뉴스1

관광공사 '지구촌 스마트 여행' 여행경보단계 알림 현황. (유은혜 의원실 제공) © News1


내 손안의 모바일 뉴스, 함께하니 더 즐겁다 ☞ NEWS1 모바일 바로가기

[스타핫뉴스 ‘news1 연예’] [생생스포츠현장] [제17회 인천아시안게임]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