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여야, 세월호法 협상 재개…'특검추천시 유족동의' 쟁점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이완구 "세월호法, 정부조직법·유병언법과 패키지"

본회의 일단 유보…국회의장 "野 상황 본 뒤 결정"

【서울=뉴시스】이국현 장성주 박세희 기자 =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한 여야간 협상이 30일 오후 재개됐다. 이날 오후 열릴 예정이던 국회 본회의는 정의화 국회의장이 새정치연합의 의총 상황을 지켜본 뒤 결정하겠다며 일단 유보한 상태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 박영선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5시 국회 운영위원장실에 마주 앉아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 이날 회동에는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와 주호영 정책위의장, 새정치연합 우윤근 정책위의장,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가 함께 했다.

여야는 이날 오전 11시부터 2시간 가량 협상을 진행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한 채 협상을 중단하고, 각각 의원총회를 진행하면서 당내 의견 수렴에 나섰다.

현재 박 원내대표는 특검 후보 4명을 여야·세월호 유가족이 특검추천위원회에 합의해 추천하면 특검추천위원회가 이 중 2명을 고르는 방안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지난달 19일 추천위원 중 여당 몫 2명을 야당과 유가족의 사전 동의를 받아 선정한다는 2차 합의안에 알파(α)가 더해진 것이다.

새누리당 일각에서는 이른바 '박영선안(案)'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정치적으로 받을 수 있다'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어 협상이 전격 타결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여야는 세월호 특별법과 함께 정부조직법과 유병언법(범죄수익은닉규제처벌법)을 패키지로 처리해야 한다는 논의도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회동 직전 기자들과 만나 "정부조직법이나 유병언법, 세월호 특별법은 같은 패키지에 속해 있는 것이 아니냐"며 "유병언법을 빨리 처리해야 재산 환수 문제가 이뤄진다. 그건 세월호 유가족들에 대한 배·보상 문제와 관련이 있다. 사실은 분리 처리할 문제가 아니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세월호 특별법이 합의되면 정부조직법이 통과되느냐'는 질문에는 "정부조직법이 아직 준비도 안 돼 있다. 원론적으로 그렇다는 이야기"라고 했다.

한편 정의화 국회의장은 당초 이날 오후 2시 본회의를 열어 91개 법안을 처리한다는 계획이었지만 새정치연합의 의총을 지켜본 뒤 진행하겠다고 본회의 개의를 유보한 상태다.

정 의장은 "야당이 술책적으로 의총을 지연시켜서 오늘 본회의를 원만하게 끌고가지 못하게 하는 것이라고 판단되면 지난 26일 약속한 바 대로 여당만으로 의결정족수가 되니까 91개 법안을 통과시키려고 한다"고 밝혔다.

lgh@newsis.com
mufpiw@newsis.com
saysaysay@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