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수백 명의 소녀들, 지하드 전사 되려고 시리아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영국 브리스톨에서 살던 15세 소녀가 지난달 24일 등교한다고 집을 나선 뒤 사라졌다. 가족들은 발을 동동 굴렀다. 소녀의 행적을 뒤쫓던 경찰은 소녀가 런던에서 17세 소녀를 만났고 둘이 터키의 이스탄불행 비행기를 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시리아로 입국하려 한다는 것도 알게 됐다. 담당 경찰은 “극단주의에 빠진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소녀만이 아니다. 유럽에선 수백 명의 여성, 그 중 상당수는 20세 이하의 소녀들이 시리아로 향하고 있다고 한다. 영국 일간 가디언는 “서구 출신 지하디스트(이슬람 성전주의자)의 10%가 여성”이라고 보도했다.

프랑스에선 그 비율이 25% 정도다. 63명 정도가 이미 지하디스트 집단에 들어갔고 60여 명이 들어가려고 하고 있다. 영국(50명)·독일(40명)도 못지않다. 프랑스 대테러 기관의 수장을 지낸 루이 카프리올리는 “이들은 지하디스트를 지원하고 또 출산을 통해 이슬람 전사를 키워내고 남편이 숨질 경우 순교자의 아내란 칭찬까지 받게 된다는 생각에 끌리는 듯하다”고 분석했다.

‘이슬람국가’(IS) 등 극단주의 집단에 합류한 이들 중 일부는 자신들의 일상을 ‘이상향’으로 묘사하는 글이나 사진을 소셜미디어에 올리곤 한다. 일종의 ‘신병 모집인’ 역할을 하는 셈이다. 아예 전사로 나선 경우도 있다. AK-47 소총이나 수류탄, 또는 참수한 머리를 들고 사진을 찍은 경우도 있었다.

현실은 그러나 전혀 다르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독일의 대테러 전문가인 롤프 토포벤은 “IS는 완고한 무슬림”이라며 “(여성들이) 학대당하거나 노예로 팔리거나 강제로 결혼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실제 15세의 프랑스 소녀로 시리아로 간 노라 엘베시는 가족들에게 “인생에서 가장 큰 실수를 했다”고 털어놓았다.

고정애 특파원 ockham@joongang.co.kr

고정애 기자

▶기자 블로그 http://blog.joins.com/center/v2010/power_reporter.asp

[☞ 중앙일보 구독신청] [☞ 중앙일보 기사 구매]

[ⓒ 중앙일보 : DramaHouse & J Content Hub Co.,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