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교황 "한국 방문, 내 자신도 위로받은 시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염수정 추기경과 만난 자리에서 방한 소회

연합뉴스

교황 "한국 방문, 내 자신도 위로받은 시간" (서울=연합뉴스)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이 지난 25일 낮(현지시간) 바티칸 교황청 내 교황 집무실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을 단독 알현했다.(천주교 서울대교구 제공)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제 자신도 위로를 받은 시간이었습니다."

지난달 한국을 방문했던 프란치스코 교황이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에게 전한 한국 방문의 소회다.

30일 천주교 서울대교구에 따르면 교황은 지난 25일 낮(현지시간) 바티칸 교황청 집무실에서 염 추기경과 만난 자리에서 "한국에서의 기억이 제 마음속에 남아 있다"고 말했다.

이날 교황을 30분간 단독 알현한 염 추기경은 "한국민과 한국 교회는 교황이 남겨주신 말씀과 행보를 기억하며 마음에 되새기고 있다"고 감사의 뜻을 표했고, 이에 교황은 "저 역시 감사하다"면서 "한국에서의 많은 일정에도 매우 좋았다"고 만족해했다.

염 추기경은 "우리 사회의 상처를 받은 이들과 갈등을 겪고 있던 이들에게 큰 위안과 치유가 됐다"고 사의를 표하며, 교황의 방한을 기념하는 의미에서 한국에서 발행한 교황방한기념우표와 교황방한기념주화를 선물했다.

교황과 염 추기경은 사목 방향에 대한 대화도 나눴다.

염 추기경은 인도적 차원에서 여러 채널을 통해 북한 주민을 도울 계획을 밝혔고, 이에 교황은 밝은 미소로 "반가운 말씀"이라며 "특별히 남북의 잦은 만남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교황은 또 서울대교구 해외선교봉사국을 통해 교구 사제를 해외 선교사로 파견할 것이라는 염 추기경의 말에 "늘 강조했듯이 교회 밖으로 나가는 것은 매우 중요한 선교 활동"이라며 염 추기경을 격려했다고 서울대교구는 전했다

이날 자리에는 교황청립 한인신학원장 김종수 신부가 배석해 통역했다.

염 추기경은 다음 달 1∼3일 교황청 성직자성 회의, 5∼19일 세계주교대의원회의 제3차 특별총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다음 달 4일에는 자신의 명의본당(추기경이 주임을 맡게 되는 로마 시내의 한 성당)인 성 크리소고노 본당에서 취임 미사를 집전할 예정이다.

hanajjang@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교황 "한국 방문, 내 자신도 위로받은 시간" (서울=연합뉴스)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이 지난 25일 낮(현지시간) 바티칸 교황청 내 교황 집무실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을 단독 알현했다.(천주교 서울대교구 제공)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