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보수혁신위 출항도 하기전에…풍랑앞에 선 김문수 선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유재훈 기자] 외부위원 인선과 함께 본격적인 출항을 앞두고 있는 새누리당 보수혁신위원회 김문수 위원장을 향한 당내 쓴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김 위원장을 향한 비판의 화살은 대체로 정작 당사자들도 예상 못한채 통보받았다고 말할 정도로 암암리에 이뤄진 보수혁신위원 인선과정을 주 타깃으로 삼고 있다.

실제로 이정현 최고위원, 유기준 외통위원장은 보수혁신위원 선임과정의 문제점을 언론 인터뷰나 회의 석상에서 공개적으로 지적하기도 했다.

여기에 비례대표 공천을 100% 소외계층과 약자층에 주겠다는 김 위원장의 발언도 도마에 올랐다.

혁신위원에 선임된 하태경 의원은 “비례대표가 약자계층을 위해 필요할 수 있다. 하지만 비례대표는 각계각층의 전문성도 필요한 만큼 그에 대한 고려가 빠져선 안된다”며 김 위원장의 뜻에 반대 의견을 분명히 했다.

당내 일각에선 보수혁신위원회가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지도 않았는데, 벌써 반대 목소리가 잇따르자, 혁신위가 앞으로 제대로 활동할 수 있을지에 대한 회의론이 나오고 있다.

헤럴드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위원장 본인은 “내가 친박이다”라며 의도적인 친박 배제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 애쓰고 있지만, 이미 친박-비박간 계파 갈등이 수면위로 오른 판국에서 그들만을 위한 혁신위가 되지 않겠느냐는 지적도 있다.

한편 이같은 쓴소리의 종착지에는 ‘문무(文武)합작’으로 자칭할 정도로 김 위원장과 보폭을 맞추고 있는 김무성 당 대표가 있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당 재편 과정에서 비주류 인사를 대거 중용하는 등 당내 최대 계파인 친박계를 견제하며 당 장악력을 강화해 나가고있는 김 대표의 영향력이 보수혁신위에도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보는 시각이다.

친박계의 한 중진의원은 헤럴드경제와의 전화통화에서 “위원 선임은 공개적으로 오픈 했어야 했다. 이렇게 물밑으로 해선 안된다”하며 “인선은 결국 (김무성)대표가 하지 않았겠나”라며 김 대표의 입김이 작용했을 것이라는 뉘앙스를 풍겼다.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은 “보수혁신위 자체를 김무성 대표와 떼놓고 말하기 힘들다”며 “여권내 대선주자 선호도 1, 2위에 자리하고 있는 두 사람이 의기투합한 혁신위가 논란이 되는 것 자체만으로 국민적 관심을 받는 긍정적 요소로 해석될 수 있다. 지금과 같은 마이웨이식 행보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며 논란이 이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배 본부장은 또 보수혁신위 외부인사 영입에 진보성향 인사가 포함될 수도 있다는 전망에는 “표의 확장성을 놓고 봤을 때 야당과 달리 여당 내에선 무조건 반발이 있지 않을 것이다. 다만 그 인사가 누구냐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다”고 말했다.

igiza77@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