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금감원 "자살보험금 30일까지 지급하라"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재해사망 특약에 따른 자살보험금 지급 문제가 다시 수면으로 떠올랐다. 생명보험사들이 재해사망 특약에 따른 자살보험금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은 것과 관련, 금융감독원이 이들 생보사에 오는 30일까지 제기된 민원에 대해 보험금을 지급하라고 사실상 통보하면서다.

일단 생보사들은 민원인들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는 방안으로 가닥을 잡고 이번 주중 소송 여부를 최종 결론지을 예정이다.

하지만 재해사망 특약에 따른 자살보험금 문제가 금융당국과 보험사, 민원인들 간 소송으로 복잡하게 얽혀 자살보험금 지급 문제가 장기화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금감원, 생보사 전방위 압박

2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그동안 분쟁조정국에 들어온 재해 사망보험금 관련 민원에 대해 재해사망 특약에서 정한 보험금을 이달 말까지 지급하라며 17개 생보사에 공문을 보냈다.

지난달 금융당국이 재해사망 특약에 따른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은 ING생명에 대해 제재를 의결하고 사실상 지급 명령을 내린 데 따른 것이다.

그동안 금감원이 접수한 자살보험금 미지급 관련 민원은 40여건으로, 공문을 보낸 생보사에는 삼성.한화·교보 등 업계 빅 3와 함께 ING와 신한.메트라이프.농협 등도 포함됐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기준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 4월 말 현재 미지급된 자살사망보험금은 2179억원에 달한다. 금감원은 생보사에 재해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도록 권고하는 한편 제기된 민원에 대한 수용 여부를 30일까지 통보해 줄 것을 주문했다.

또 민원인과 합의한 경우에도 그 내용에 대한 조치를 취하고 결과를 알려달라고 통보했다.

아울러 금감원은 ING생명과 똑같은 약관을 사용한 다른 생보사들에 대해서도 조만간 특별검사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생보사들, 법원 판단이 먼저 '반발'

생보업계는 금감원의 공문을 사실상 지급하라는 압박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공문은 자살보험금 지급에 대해 민원인과 합의하라는 '권고' 형태를 띠었다. 하지만 공문을 접수한 해당 17개 생보사는 30일까지 금감원에 제기된 민원 건에 대한 자살보험금 지급 여부를 결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생보사 한 관계자는 "금감원의 지시대로 보험금을 지급하면 앞으로 관련 민원이 폭주할 가능성이 크다"며 "ING생명 제재에 대한 행정소송 여부도 진행 중인 만큼 일단 채무부존재 소송을 제기하고 나서 추이를 지켜보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생보사 관계자도 "금융당국의 결정에 반발이라기보다 미지급 보험금을 모두 지급했을 경우 경영상 문제가 될 수 있는 생보사도 있고, 특히 자살이 재해인지에 대한 법리적 검토가 필요한 사안이어서 생보사들이 법원의 판단을 받아보는 쪽으로 방향을 잡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편 생보사들은 전체 미지급된 자살보험금 금액이 전체 2000억원이 넘는 만큼 민원인들을 상대로 소송을 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생보사는 자살에 대해 재해특약 보험금을 지급한다는 약관은 실수로 만들어졌고, 재해보험금을 지급하면 자살을 부추길 수 있다고 그동안 주장해 왔는데 소송이 끝날 때까지는 자살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ck7024@fnnews.com 홍창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