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넌 새차 사니? 난 장기렌터카 탄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KT금호렌터카, 장기렌트 고객 급등

경제성·편의성·트렌드 갖춰 호응

[비즈니스워치] 양효석 기자 hsyang@bizwatch.co.kr

'이제 개인도 신차 장기렌터카 시대다'

신차 장기렌터카를 선호하는 개인 고객들이 늘고 있다. KT금호렌터카에 따르면 올 6월말 현재 개인 신차 장기렌터카 고객은 1만8988명으로 2007년 751명에 비해 25배나 급등했다. 이는 경기침체로 산업 전반이 저성장 기조에 들어선 반면 렌탈 산업은 매년 10% 이상씩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추세를 입증한다.

특히 자동차 소유에서 사용 개념으로 소비자 인식이 변화하고 경기불황으로 경제적 차량 이용방법을 찾는 고객이 늘어나면서 장기렌터카가 붐을 타고 있다.

비즈니스워치

◇경제성·편의성 모두 갖췄다

최근 퇴직 후 창업한 자영업자 정성훈(42)씨는 추가 차량 구입여부를 놓고 고민 중이다. 아이들 학교가 멀어 기존 차량을 통학용으로 쓰면서 막상 본인이 출퇴근이나 업무시 사용할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2대의 차를 보유할 경우 추가되는 재산세, 국민연금, 차량 유지비, 차량 관리 등의 요인으로 선뜻 차량 구입을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세컨드 카(Second Car)가 필요한 가족이나 차량 보유자, 여성·초보운전자, 개인사업자 등에게 신차 장기렌터카는 경제적 상품이다.

예를들어 판매가 2545만원 짜리 현대자동차 소나타2.0 차량을 대상으로 리스, 할부, 신차 장기렌터카 경우를 비교해보자. 동일 조건으로 비교하기 위해 렌터카와 리스 모두 계약 종료 시 개인이 차량을 인수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경우 할부는 보험료와 세금을, 리스는 보험료를 추가 지불해야 하므로 3년 간 총액을 비교하면 신차 장기렌터카가 할부대비 약 61만원, 리스대비 약 487만원 정도 경제적이다.

또 신차 장기렌터카는 상·하반기 자동차세 납부 및 매년 갱신해야 하는 자동차 보험 선택 등 번거로운 과정도 월 대여료 납입으로 간편하게 해결될 뿐만 매월 같은 비용을 부담하니 가계 비용·지출계획 수립도 편리하다. 게다가 정기적인 정비 서비스로 차량관리 부담까지 덜 수 있다.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보험대차 서비스 제공은 물론 보험료 인상 걱정도 없다.

운행거리가 길어 LPG 차량 이용을 원하는 운전자나 렌트비 비용 처리를 원하는 개인사업자도 신차 장기렌터카를 이용하는 편이 경제적이다. 신차 장기렌터카는 이용 기간이 종료되면 잔금을 지불하고 차량을 인수할 수 있다.

비즈니스워치

◇국산부터 수입차까지..'선택권 넓어졌다'

그동안 리스 시장에서 주로 취급해왔던 수입차의 경우도 신차 장기렌터카가 더 경제적이라는 사실을 알고 발길을 돌리는 고객이 늘고 있다. KT금호렌터카는 아우디, BMW, 벤츠에 이어 재규어, 랜드로버, 미니(MINI) 신차 장기렌터카 프로모션 상품을 출시하는 등 고객의 차량 선택권을 넓혀가고 있다.

또 수입차 장기렌터카 상품 성장세의 배경에는 리스 또는 할부프로그램 대비 최대 10% 이상 경제적인 혜택이 주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월 이용료에 차량 취득에 관련된 세금을 비롯한 비용이 모두 포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할부 및 리스 대비 낮은 이자율과 고정된 보험료가 신차 장기렌터카의 장점으로 꼽힌다.

이와함께 '하' 또는 '호' 번호판 등장으로 렌터카 이미지도 개선됐다는 평가다.

기존 '허' 등록번호판은 빌린 차란 인식이 강해 선택을 꺼리는 소비자가 많았다. 하지만 점차 대기업, 공기업 임원 및 전문직 사업자들의 렌터카 사용이 보편화 되면서 소비자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다. 여기에 2013년 3월 이후 새로이 등장한 '하', '호' 등록번호판 덕분에 신차 장기렌터카로 유입되는 소비자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는게 KT금호렌터카측 설명이다. 번호판 선택의 폭이 넓어지자 구매·할부 대비 경제적인 신차 장기렌터카로 소비자의 선택이 몰려든 것이다.

◇순회정비로 최적 상태 유지

개인 신차 장기렌터카의 또 다른 핵심 서비스는 정비 옵션이다. 이는 차량관리에 어려움이 많은 여성이나 초보운전자들의 고민거리를 한 번에 해결해준다.

특히 순회정비 서비스는 순회정비 전문인력의 주기적인 방문 점검으로 최적의 차량 상태를 유지할 수 있고, 직접 정비소에 시간을 내어 찾아가는 불편함을 해소해줘 바쁜 직장인이나 개인사업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비즈니스워치(www.bizwatch.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