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문재인·정세균·박지원 들어가고 김한길·안철수 前대표는 固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새정치聯 비대위 인선]

각 계파 수장급 인사들 참여

汎친노 인사들 주류 이루며 강경 목소리 득세 우려도

조선일보

새정치민주연합이 21일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과 함께 갈 비대위 구성을 마쳤다. 지난 대선 후보였던 친노(親盧) 핵심 문재인 의원을 비롯해 범(汎)친노 정세균 의원, 구(舊)민주계 박지원 의원 등 차기 당권 주자로 거론되는 계파의 수장급 인사가 참여하면서 중량감을 갖추게 됐다. 하지만 당내 중도파를 이끌고 있는 김한길·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불참하면서 "계파 간 불균형으로 인해 시한폭탄 같은 상태가 될 수 있다"는 말도 나온다. 범친노 인사들이 주류를 이루면서 세월호특별법 협상과 대여(對與) 관계에서 다시 강경 목소리가 득세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고(故) 김근태 상임고문의 아내 인재근 의원이 비대위원으로 선정됐고 박영선 원내대표는 당연직으로 합류했다.

문 위원장은 이날 오전까지 김·안 전 대표 설득에 나섰으나 오후 1시쯤 전화로 최종 불가(不可) 통보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문 위원장의 핵심 측근은 "7·30 재·보선 패배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난 만큼 비대위원을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것이 김·안 전 대표의 말이었다"며 "다만 문 위원장이 '계속 기다리겠다'고 했기 때문에 아직 문은 열려 있다"고 했다.

문 의원은 일부 친노(親盧) 의원들의 만류로 고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 친노 의원은 "차기 대선을 노리는 문 의원이 벌써 당의 전면에 나서면 정치적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크다고 수차례 말렸지만, 본인은 당의 위기에 뒷짐 지고 있을 수 없다고 했다"고 전했다. 문 의원은 지난 8월 세월호특별법 1차 합의 당시 "여야 합의보다 더 중요한 건 유족들의 동의"라고 했고, '유민 아빠' 김영오씨 곁에서 9일간 동조 단식했다.

문 의원과 함께 비대위원이 된 정 의원과 인 의원도 대체로 강경파로 분류된다. 정 의원은 "유가족이 원하는 대로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고, 인 의원이 속한 민주평화국민연대도 당내 강경론을 이끌었다. 이들은 문희상 위원장 합의 추대에 적극 나선 만큼 향후 비대위 운영 과정에서도 목소리를 높일 가능성이 크다.

당내에선 "당내 온건중도파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비대위원이 없다는 게 걱정스럽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 재선 의원은 "각 계파를 두루 안배한다고 했지만 범친노 강경파가 다시 주도권을 잡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며 "박지원 의원 혼자서는 역부족일 것"이라고 했다. "당을 환골탈태시키겠다"는 문 위원장의 선언이 제대로 이행될지에 대해서도 관측이 엇갈린다. 문 위원장이 '계파활동 전면 중단'을 얘기했지만, 강경파와 온건파 간의 해묵은 갈등이 언제든 다시 수면 위로 부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최승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