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해운·조선·금융 총괄 컨트롤타워 시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위기의 해운산업 / ③ 전문가 제언 ◆

매일경제

해운업 육성 방안 좌담회에서 전기정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 김영무 한국선주협회 전무, 김성귀 한국해양수산개발원장, 김인현 고려대 로스쿨 교수(왼쪽부터)가 기념 촬영하고 있다. [김호영 기자]


"해운업은 국가 기간산업입니다. 해운과 그 관련 산업을 포괄한 종합적인 발전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일관성 있게 시행해야 합니다."

최근 매일경제신문이 주최한 '해운강국 도약을 위한 해운업 육성 방안' 좌담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해운업 발전을 위한 체계적인 전략 마련'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이들은 해운ㆍ금융ㆍ조선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 설치, 선진 해운국 수준 경쟁 여건 확보, 해운 전문가 양성을 해법으로 제시했다.

김성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원장은 "해사ㆍ조선ㆍ금융업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한국 해운사들은 해운업황이 호황일 때 비싼 값으로 선박을 구입하고, 해운업 불황기에는 싼값에 보유 중이던 선박을 팔아 유동성을 확보하는 '엇박자 사이클'을 반복해왔다. 호황 시에는 금융회사들이 싼 이자로 돈을 빌려주지만 불황 시에는 빌려준 자금을 돌려 달라고 압박하기 때문이다.

국내 선박금융시장이 조선업 위주로 성장해 해운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고 해운 시황을 분석하고 투자 리스크를 관리할 능력이 부족했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다. 김 원장은 "정부가 주도해 중장기 경제 전망, 해운경기와 선박 수급 전망을 기초로 선박 발주ㆍ제작ㆍ금융 지원을 일관성 있게 추진할 수 있는 범정부 시스템인 '해사ㆍ조선ㆍ금융 종합발전 성과 관리단' 운영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김영무 선주협회 전무는 지금까지 사용하던 선박보다 경제성이 뛰어난 초대형ㆍ친환경 선박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신형 선박을 도입하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고 유류비용도 훨씬 절감할 수 있다"며 "정책금융기관들이 선박을 확보한 뒤 이를 해운업체에 빌려주는 방식으로 기능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문성을 지닌 해운인력 양성도 중요한 이슈로 논의됐다. 김인현 고려대 로스쿨 교수는 "선원과 해기사 등 선박을 직접 운항하는 인력과 해운 관련 경영ㆍ금융ㆍ보험ㆍ법률을 다룰 수 있는 전문가가 모두 부족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구체적으로 4년제 대학 위주로 구성된 해기사 양성 기관을 다양화하고 민관이 공동으로 체계적인 경력개발 프로그램을 만들어 젊은이들이 선원직에 매력을 느끼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전기정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은 업계 위기 극복을 위해 유동성 공급 지원과 해운보증기구의 차질 없는 설립 등 정책적 지원을 약속했다. 그는 "국내 업체들에 대해 외국 선박관리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극동 러시아 항만ㆍ물류시설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확보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흑해 연안국인 조지아ㆍ아제르바이잔과 중동 카타르 등 다양한 국가와 해운ㆍ물류 협력도 확대하고 북극항로 활성화를 위해 운항 선박에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극지 운항 인력을 양성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김동은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