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매서운 중국 사정바람, 해외까지 뻗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도피 중인 부패관리 가족 등 수사

뉴질랜드 정부엔 신문권도 요구

중국 시진핑(習近平) 체제의 반부패 사정이 해외로 확산하고 있다.

16일(현지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중국 공산당 관리들은 최근 뉴질랜드에 있는 중국계 자산과 개인들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중국 사정당국의 표적은 부패 혐의 등으로 지난해 말부터 구금 상태에 있는 차오젠랴오(曹鑒燎) 전 광저우(廣州) 부시장의 부인과 정부, 동료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FT는 이들이 모두 뉴질랜드에 살고 있고 최소 한 명은 뉴질랜드 시민권자임에도 조사가 진행될 수 있다는 점을 주목했다. 중국이 최대 무역 파트너란 점에서 뉴질랜드는 자국에 체류 중인 개인에 대한 중국의 신문권 요청에 곤혹스런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뿐 아니다. 공산당 중앙기율검사위원회(기율위)는 ‘여우사냥 2014’라는 작전명에 따라 해외로 도피하거나 자산을 빼돌린 부패관료 전담 수사팀을 발족한 후 베이징 주재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외교관 등에게 협조를 압박하고 있다고 FT는 전했다.

중국이 이처럼 해외로 도피하거나 재산을 빼돌린 경제범 추적에 나선 것은 국제사회에서 정치·경제적 영향력이 커졌기 때문이다. 현재 중국은 11월 에이펙(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의제의 하나로 부패공직자와 경제범을 위주로 해외도피범의 추적, 검거, 자산 회수를 위한 공동 네트워크 구축을 제안한 상황이다.

중국 지도부는 공산당 체제의 존망이 부패 척결 여부에 달린 만큼 해외 도피자 검거와 재산 회수에 커다란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그러나 민주주의와 인권을 중시하는 서구 국가들이 범죄 용의자에게 가혹행위를 일삼아 인권침해 논란을 불러일으킨 기율위의 협조 요청을 수용하기는 쉽지 않은 현실이라고 FT는 지적했다.

베이징=신동주 특파원 ranger@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