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선그은 與 vs 전열재정비 野…세월호 협상 막막>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與, '朴대통령 언급'에 원칙고수 더 분명해져

野 "더 심각해져"…전열정비후 정면승부 벌일듯

연합뉴스

입장 밝히는 박영선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17일 오후 국회 당 대표실에서 자신의 거취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임협섭 기자 = 세월호특별법이 출구를 찾지 못한 채 더 깊은 수렁으로 빠져들고 있다.

세월호법 협상 '후폭풍'으로 새정치민주연합이 극심한 내홍에 휩싸인 상황에서 여야간 재협상안이 "마지막 결단"이라는 16일 박근혜 대통령의 언급까지 더해져 여야 협상이 더욱 꼬여가는 형국이다.

특히 박 대통령의 언급은 세월호법 협상에서 일종의 '가이드라인'으로 인식되고 있어 여야 간 협상공간이 더욱 협소해진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당장 거취 논란 끝에 '칩거' 나흘 만에 모습을 드러낸 새정치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17일 기자회견에서 박 대통령의 언급을 비판하며 "세월호법 문제는 이제 더 상황이 더 심각해졌다"고 진단했다.

박 원내대표는 당내 내홍을 거론하며 세월호법에 대해 "이제 그마저도 풀어낼 방도를 찾기가 더 어렵게 된 현실에 안타까움과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당 소속 의원들의 총의를 모아서 혼신의 힘을 쏟겠다"면서 전열을 재정비해 세월호법 협상에 다시 나설 뜻을 밝혔지만 타결 전망은 여전히 녹록지 않다.

박 원내대표로서는 재협상안이 당내 추인이 보류돼 자신의 거취까지 결정짓는 부메랑이 돼 돌아왔다는 점에서 세월호법에 대해 더욱 강경한 태도를 보일 수밖에 없을 것으로 관측된다.

새누리당도 그동안 "더 이상의 양보는 없다"는 입장을 밝혀왔지만 박 대통령의 공개 언급 이후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 더욱 좁아졌다는 평가다.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MBC라디오에 출연해 "의원총회 결론이나 당 지도부의 방침이 '2차 협상안(재협상안)이 이른바 최후의 안이다, 마지노선이다' 이런 입장"이라며 기존 원칙 고수를 강조했다.

정의화 국회의장의 전날 정기국회 의사일정 직권결정도 당장은 세월호법 협상에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정 의장의 직권결정으로 새누리당만 참여하는 '반쪽국회'가 불가피하고, 새정치연합의 반발로 여야 관계는 더욱 냉각 국면으로 빠져들고 있기 때문이다.

우윤근 정책위의장과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 등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단은 직권으로 의사일정을 결정한 정의화 국회의장을 이날 오전 항의방문했다.

새누리당은 박 대통령의 강경한 입장 표명으로 더욱 원칙에 충실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고, '백척간두'의 위기에 빠진 새정치연합도 '배수의 진'을 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세월호 가족대책위 측도 박 대통령의 언급에 대해 "청와대 앞에서 26일째 기다렸지만 돌아온 대답은 여야가 유가족과 국민의 뜻을 무시하고 야합한 2차 합의안이 마지막 결단이라는 것"이라면서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 때문에 세월호법을 둘러싼 대치가 정기국회 내내 또는 연말까지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스러운 전망이 나온다.

세월호법을 둘러싼 대치가 계속되면 정기국회 의사일정도 파행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다만, 새누리당은 원칙 고수 속에서도 대화의 문은 열어놓고 있고, 새정치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가 "마지막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밝힌 만큼 여야가 다시 치열한 샅바싸움 끝에 우회로를 개척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lkw777@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김무성 "비상 시나리오 마련해서라도 민생법안 처리"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야당이 민생경제법안 분리처리를 계속 거부할 경우에 대비해 비상시나리오를 마련해서라도 민생법안 처리 등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발언하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