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동냥은 못 줄 망정 쪽박은 깨지 마라”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재오, 박 대통령-여당 지도부 질타

한국일보

새누리당 이재오 중진 의원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대근기자 inliner@hk.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새누리당 비주류 맏형 격인 이재오 의원이 17일 박근혜 대통령과 당 지도부를 향해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들에게 출구는 못 열어줄 망정 쪽박까지 깨버리면 정치가 안 되지 않냐”고 질타했다.

이 의원은 이날 오전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전날 박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간의 회동을 언급하며 “회동을 보면서 느낀 건 정국이 꼬이면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것이다. 야당이 꼬이면 여당이 풀어야 하고, 여당이 꼬이면 청와대가 풀어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출구를 열어주는 정치를 해야지, 출구를 있는 대로 틀어막아 버리면 결국 그 책임은 정부와 여당에 돌아간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의 이 같은 발언은 단독국회를 강행하고 세월호특별법 협상 불가론을 천명한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 지도부를 향한 쓴소리인 격이다.

또 교착 상태에 빠진 세월호법 협상을 거론하며 “동냥은 못 줄망정 쪽박은 깨지 말라는 속담이 있는데, 정치권의 여야 관계에 맞는 말”이라며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에게 출구는 못 열어줄망정 쪽박까지 깨면 정치가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협상에 임할 때는 ‘이게 마지막 선이다, 협상에 두 번째 안은 더 이상 없다’는 이런 말을 어떻게 할 수가 있냐”며 “협상이라 하는 것은 끊임없는 인내와 끊임없는 양보로 하나의 결실을 이뤄내는 건데 청와대나 당이 ‘이게 마지막이다’ 이런 식으로 말하면 더 이상 할 게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현빈기자 hbkim@hk.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