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부패 큰호랑이’ 저우융캉 전처 살해 혐의도 조사 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국 당국이 의문의 교통사고로 비명횡사한 저우융캉(周永康) 전 상무위원의 전처 사망 사건과 관련해 저우융캉의 개입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3일 보도했다.

저우융캉의 전처 왕수화(王淑華)는 2000년 이혼당한 뒤 베이징(北京) 인근에서 의문의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었다. 당원의 비리를 감찰하는 당 중앙기율검사위원회가 저우융캉의 관련 혐의를 입증할 증거를 찾기 위해 이 사건을 조사하고 있다고 신문은 보도했다. 앞서 중화권 언론들은 저우융캉이 자신보다 무려 28세 어린 중국중앙(CC)TV 출신의 둘째 부인 자샤오예(賈曉燁)와 재혼하기 위해 전처를 죽이라고 살인을 교사한 혐의도 받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중국 당국은 지난 7월 말 저우융캉이 당 기율을 위반했다며 조사 방침을 공개했지만 혐의는 언급하지 않았다. 당 기율 위반이란 뇌물 수수나 권력 남용을 의미한다. 살인교사죄까지 추가되면 극형에 처해진다.

당국이 저우융캉에 대한 조사를 이토록 심화하는 것은 여러 가지 후환을 근절하기 위해서다. 신문은 “저우융캉이 공안 기관을 장악했던 최고지도부 출신으로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과 그 일가에 대해 아는 게 너무 많아 (제거하지 않을 경우) 위험이 크다고 당국은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우융캉을 잡기 위해 당국이 조사·체포한 그의 친·인척, 부하 및 지인만 300명이 넘는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신문은 또 “시 주석은 반대파의 반발을 우려해 최고지도부 회의가 아닌 205인의 공산당 중앙위원으로 구성된 당 중앙위원회를 통해 저우융캉 사법 처리 여부를 최종 결정하고 싶어 하며, 그전에 전처 살해 증거를 확보하고 싶어 한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오는 10월 예정된 제18기 중앙위원회 4차 전체회의에서 그에 대한 ‘당적 박탈’과 ‘사법기관 이송’ 방침이 결정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반체제 매체 명경(明鏡)은 저우융캉은 지난해 말 이미 체포됐으며 현재 고위급을 수감하는 VIP 감옥인 친청(秦城)교도소에 갇혀 있다고 보도했다.

베이징 주현진 특파원 jhj@seoul.co.kr‘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www.seoul.co.kr)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