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단독] 보트 시동걸다 세월호 '골든타임' 20% 날려버린 해경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중앙일보

중앙일보

중앙일보

세월호 침몰 사고 현장에 투입됐던 해양경찰의 구조용 고무보트가 시동이 걸리지 않아 구조를 위한 '골든타임'을 허비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황주홍 의원이 3일 해경으로부터 제출 받은 ‘해경 123정 CCTV 동영상’을 보면, 지난 4월 16일 오전 사고 현장에 가장 먼저 도착한 123정은 오전 9시 31분(CCTV 시각 기준)쯤부터 구조 작업에 사용할 고무보트 하강을 준비했다. 이어 33분경 자체 크레인을 이용해 고무보트를 바다에 내렸으나, 엔진 시동이 걸리지 않았다. 보트에 탑승한 해경 대원은 3분가량 계속해서 엔진 스타터 끈만 잡아당겼다. 엔진에 시동이 걸린 건 36분경이었다. 정상적이라면 엔진 스타터 끈을 한두 번만 잡아 당겼을 때 시동이 걸려야 했다. 결국 해경 대원 3명이 보트에 탑승해 본격적인 구조 활동을 시작한 건 38분쯤이었다.

구조 전문가들은 "보트를 이용해 구조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은 길어봐야 15분~20분 사이였다"며 "시동을 거는데만 3분 이상을 허비했다는 것은 '골든타임'의 20% 가량을 날려버린 셈"이라고 지적했다. 전직 해경 관계자는 “100톤급 경비정에 실리는 고무보트는 낡은 경우가 많아 사전에 준비하지 않으면 시동을 거는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했다. 사고 당일 123정이 처음 현장 출동 명령을 받은 건 오전 9시 3분께였다. 사고 현장까지 30분 정도가 걸렸음을 고려하면 이동 중에 낡은 고무보트 상태를 충분히 점검할 수 있었던 셈이다.

해경은 해당 동영상 자료 요청을 받고도 3달 넘게 공개하지 않았다. 이를 두고 고의적으로 장비관리를 허술하게 했다는 지적을 피하기 위해서란 지적도 나온다. 해경 관계자는 “CCTV는 실족 사고 방지용으로 선미 방향만 촬영한 것이라 공개 필요성이 없다”는 이유로 CCTV 영상 공개를 거부해왔다. 내부에 있는 CCTV(주기실 2대·발전기실 1대) 영상은 이날도 공개하지 않았다.

황 의원은 "대형 사고 현장에 출동하면서 핵심 구조 장비를 미리 점검하지 않아 1초가 아까운 시간에 수분을 허비해 구조 작업이 가능했던 골든타임을 허비했다"며 "사고 현장까지 출동하는 시간 동안 보트 점검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이유와 해경이 CCTV 영상을 뒤늦게 공개한 이유를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윤석 기자 americano@joongang.co.kr

이윤석 기자

▶기자 블로그 http://blog.joins.com/center/v2010/power_reporter.asp

[☞ 중앙일보 구독신청] [☞ 중앙일보 기사 구매]

[ⓒ 중앙일보 : DramaHouse & J Content Hub Co.,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