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檢 일본 최대 야쿠자 연계 마약밀수 조직 적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필로폰 130억원 어치 중국서 밀반입 후 일본 반출 시도

연합뉴스

인천지검 일본 최대 야쿠자 연계 마약밀수 조직 적발 (인천=연합뉴스) 윤태현 기자 = 인천지검 공안부(정규영 부장검사)는 인천공항세관과 공조해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마약 밀수조직 총책 A(54)씨 등 6명을 지난 3월부터 최근까지 차례로 구속 기소했다고 3일 밝혔다. 검찰이 이들로부터 압수한 필로폰.


(인천=연합뉴스) 손현규 기자 = 시가 130억원 대의 필로폰을 중국에서 국내로 가져와 일본 최대 야쿠자 조직으로 넘기려 한 마약 밀수조직이 적발됐다.

인천지검 강력부(정규영 부장검사)는 인천공항세관과 공조해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마약 밀수조직 총책 A(54)씨 등 6명을 지난 3월부터 최근까지 차례로 구속 기소했다고 3일 밝혔다.

검찰은 또 같은 혐의를 받다가 중국으로 도피한 공급책 B(39)씨에 대해서는 인터폴 수배 조치를 내렸다.

A씨 등 7명은 지난 2월 19일 중국 광둥(廣東)성 선전(深천<土+川>)에서 인천국제공항으로 필로폰 4.05㎏을 가지고 들어와 일본으로 밀반출하려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이 국내로 가지고 들어온 필로폰 4.05㎏은 시가 130억원 상당으로 13만명이 동시에 투약할 수 있는 양이다.

이들은 감시책, 운반책, 물건 수령책, 자금책 등으로 역할을 나눈 뒤 비닐로 싼 필로폰을 아이스박스 하단에 숨겨 국내로 밀반입했다.

검찰은 이들이 중국에서 밀수한 필로폰을 일본 야쿠자 조직에 전달하려 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

조사 결과 A씨는 최근까지도 일본인 행세를 하고 다녔으며 일본 야쿠자 쪽에도 상당한 인맥을 보유한 것으로 드러났다.

B씨도 일본 야쿠자 최대 조직인 야마구치구미(山口組)와 연계해 필로폰을 판매한 혐의로 형사 처벌을 받은 전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일본 효고(兵庫)현 고베(神戶)시에 총본부를 둔 야마구치구미는 45개 지역에 계열 조직을 갖추고 있으며 조직원 수는 3만6천여명이다. 매춘, 마약, 무기 판매, 인신매매 등을 통해 연간 수십억 달러를 벌어들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A씨 등 5명은 지난 3월부터 5월 20일까지 차례로 구속 기소됐고, 이들 중 4명은 이미 1심 재판에서 징역 5∼10년의 중형을 선고받았다.

검찰은 A씨와 논의한 뒤 B씨에게 필로폰 구입 자금을 전달한 자금책 C(53)씨를 같은 혐의로 이날 구속 기소했다.

C씨는 수사기관의 체포영장이 발부된 사실을 모른 채 A씨의 국민참여재판에 증인으로 참석했다가 증언 후 곧바로 체포됐다.

검찰의 한 관계자는 "5개월 넘게 끈질긴 추적으로 배후 가담자들을 철저히 밝혀냈다"며 "인터폴과 공조해 중국에 있는 공급책도 끝까지 추적할 것"이라고 말했다.

so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