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슬람국가, 두번째 美기자 참수 영상 공개(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급진 수니파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가 공개한 미국인 기자 스티븐 소트로프(31) 참수 영상.© AFP=뉴스1


(서울=뉴스1) 이준규 기자 =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활동 중인 급진 수니파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가 제임스 폴리에 이어 또 다른 미국인 기자 스티븐 소트로프(31)를 참수한 영상을 공개했다고 AFP통신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테러감시기구 '시테(SITE)'가 발견한 '미국에 대한 두 번째 메시지'라는 제목의 동영상에는 폴리와 같이 오렌지색 옷을 입은 소트로프가 등장한다.

이전에 공개된 영상에서보다 머리와 수염이 더 자란 소트로프는 침착한 목소리로 자신이 IS에 대한 공습을 결정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피해자라고 말했다. 소트로프는 앞선 폴리의 처형 영상에 등장해 또 다른 피해자가 될 가능성이 시사된 바 있다.

타임과 포린폴리시 등에 기고한 프리랜서 기자인 소트로프는 지난해 8월 시리아 북부에서 IS에 납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검은 옷을 입고 복면을 쓴 채 단도로 소트로프를 참수한 IS 조직원은 폴리를 살해했던 사람과 동일인으로 추정된다. 영국 언론들은 정보당국을 인용해 '존'으로 불리는 이 남성이 런던 출신의 래퍼 압델-마제드 압델 바리(23)라고 보도한 바 있다.

영국 액센트를 사용하는 이 남성은 "오바마 대통령, 당신의 IS를 향한 거만한 정책 때문에 내가 다시 돌아왔다"며 "미국의 미사일이 우리들의 목을 공격하는 한 우리의 칼날도 당신들의 목을 계속해서 노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이번 기회를 통해 IS에 대항하는 미국과 악의 동맹을 구축하려는 정부들에게도 경고한다"며 "IS를 떠나고 우리 국민들을 내버려두라"고 경고했다.

이 남성은 영상에 다른 남성을 보여주며 영국인을 포로로 잡고 있다고 말해 추가 처형을 암시했다.

마이애미에 살고 있는 소트로프의 가족들은 바락 바피 대변인을 통해 참수 영상이 진본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바피 대변인은 "소트로프의 가족은 이 끔찍한 비극에 대해 알고 있으며 사적으로 비통해 하고 있다"며 "매우 힘든 시기를 겪고 있기 때문에 공식 입장 발표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소트로프의 어머니인 셜리는 앞서 영상 메시지를 통해 IS의 지도자인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에게 아들에게는 미국의 정책에 영향력을 끼칠 능력이 없다며 살려줄 것을 당부한 바 있다.

미국을 비롯해 영국, 프랑스 등 서방국가들은 영상 공개에 충격을 금치 못했다.

젠 사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영상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그 잔인한 행동으로 인한 역겨움을 참을 수 없을 것"이라며 "정보당국이 최대한 빨리 영상의 진위여부를 가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키 대변인은 "소트로프의 가족에게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고 덧붙였으며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도 "소트로프의 가족과 동료들에게 정부의 마음과 기도를 보낸다"고 말했다.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는 "영상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이는 비열하고 야만적인 살인행위"라며 "지난 수 주 동안 말해왔듯 IS는 종교를 대변하는 것이 아니라 무슬림이든 기독교인이든 어떤 종교를 가지고 있든지 관계없이 시리아인, 이라크인, 미국인, 영국인을 무차별적으로 위협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캐머런 총리는 "3일 정부 비상대책위원회인 코브라 긴급회의를 열어 IS로부터 영국인을 지키기 위해 이라크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을 검토할 것"이라며 "소트로프의 가족과 친구들에게 위로를 전한다"고 말했다.

오는 4~5일 웨일스에서 열릴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이날 유럽으로 떠난 오바마 대통령은 아직 소트로프의 사망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그는 앞선 폴리의 처형 이후 "미국인을 보호하기 위해 가차 없는 모습을 보이겠다"며 이라크 북부에서의 IS에 대한 공습을 이어갔지만 지난 주 기자회견에서는 "아직 IS의 근거지인 시리아에 대한 전략은 마련하지 못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라크는 미국의 공습에 힘입어 그간 IS에 포위당해 있던 시아파 투르크멘 지역 아메를리를 탈환했다.

그러나 인권단체 국제앰네스티에 따르면 중세식 '칼리프 국가'를 선포한 IS는 여전히 점령지역 곳곳에서 야지디족 등 소수민족과 기독교인 등 비무슬림을 상대로 학살을 자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내 손안의 모바일 뉴스, 함께하니 더 즐겁다 ☞ NEWS1 모바일 바로가기

[스타핫뉴스 ‘news1 연예’] [생생스포츠현장] [제17회 인천아시안게임]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