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北, '사드' 체계 南 배치 비난…"한반도 정세 위험"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지난 2011년 하와이에서의 사드 발사 실험 모습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 북한의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일 미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체계의 남한 배치를 추진해 한반도 정세를 위험에 빠뜨렸다고 비난했다.

노동신문은 이날 '지역의 전략적 균형을 파괴하는 망동'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미국이 그동안 남한에 미사일방어 체계를 구축하려고 압박을 해왔다며 미국이 사드체계를 남한에 전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부지조사도 진행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이 미사일방어 체계를 합리화하려고 북한의 위협설을 만들었다며 "미국이 우리의 '미사일 위협'에 대해 떠드는 것은 완전히 무근거한 궤변"이라고 비난했다.

신문은 또 "남조선에 대한 미국의 미사일방위체계 수립 책동은 명백히 지역의 전략적 균형을 파괴하고 주변대국들을 제압하려는 미국의 군사전략의 산물"이라고 분석했다.

신문은 특히 "중국은 이미 전부터 남조선에 전개되는 미국의 고고도미사일방위체계가 자국을 겨냥한 것이라고 보고 여러차례에 걸쳐 경고를 하였으며 만일의 경우에 대처할 준비를 갖추고 있다"며 사드체계에 대한 중국의 반발을 언급했다.

신문은 "남조선에 대한 미국의 미사일방위체계 구축 책동으로 조선반도와 동북아시아 정세는 매우 위험천만한 상태에 처하게 되였다"며 이런 상황이 북한이 전쟁억제력을 더욱 강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noja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