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日 ‘가해 역사’ 노골적 삭제… 박물관-인터넷서도 거짓 선동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간토대학살 91주년/日사회 우경화 현주소]

아베 역사관 반영 위해 ‘피스오사카’ 전시실까지 개편 나서

[동아일보]
동아일보

①일본 오사카 시 피스오사카 1층 전시실에서 관람객들이 옛 일본군이 자행한 중국인 학살 사진을 보고 있다. 이곳에는 일본군의 침략 자료들이 전시돼 있지만 개장 공사 이후 종적을 감출 가능성이 크다.②일본의 가해 역사 지우기에 열을 올리는 대표적 서적들.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의 진실’은 “조선인이 방화와 살인을 저질렀다”고 주장한다. ‘모든 것은 아사히신문에서 시작된 위안부 문제’는 위안부는 매춘부라고 강변한다. ‘영국인 기자가 본 연합국전승사관의 허망’은 일본인 번역가가 “난징대학살은 날조”라고 가필해 논란이 됐다(왼쪽 사진부터). 오사카=박형준 특파원 lovesong@donga.com


지난달 29일 일본 오사카(大阪) 시 주오(中央) 구의 피스오사카(오사카국제평화센터). 평일이었지만 초등학생부터 70대 노인에 이르기까지 관람객들로 북적였다. 이들은 카메라로 전시물을 찍거나 캠코더로 영상을 녹화했다. 초등학생들은 안내 설명문을 일일이 공책에 받아 적었다.

이들의 시선은 ‘난징대학살’ 설명문에 한참 동안 고정됐다.

‘상하이(上海)에서 고전하던 일본군은 1937년 12월 13일 난징에 입성해 엄청난 수의 중국인을 살해했다. 사살, 산 매장, 고문, 참수, 익사…. 수 주에 걸쳐 살해당한 시민과 포로는 수만 명에서 수십만 명으로 알려져 있다. 이 사건은 ‘난징대학살’이라는 이름으로 세계에 대대적으로 보도됐지만 일본 국민은 전쟁이 끝날 때까지 알지 못했다.’

전시실 한 곳에 마련된 ‘조선 코너’에서는 강제 연행과 강제 노동 설명문도 게시됐다. ‘일중 전쟁이 격화되면서 조선인 노동자가 급증했다…. 형식적으로는 ‘모집’ ‘관 알선’ 등이었지만 사실상 모두 강제였다….’

이 같은 기록은 언제 사라질지 모른다. 1일부터 피스오사카가 개장(改裝) 공사를 시작하면 관람객들이 더이상 보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관람객들이 개인 기록으로 남기는 모습도 마지막처럼 보였다.

박물관이 공사를 시작한 1일은 공교롭게도 일본 정부의 거짓 유언비어로 최소 6000명 이상의 무고한 조선인이 학살당한 간토(關東)대지진이 발생한 지 91주년이 되는 날이었다.

○ 사라지는 가해(加害) 역사


피스오사카는 전쟁과 평화에 관한 전시를 하는 지방 박물관으로 유명하다. 오사카 시와 부가 절반씩 자금을 마련해 1991년에 설립했다. 1층 전시실에는 난징대학살, 조선인 강제연행 등과 같은 일본의 가해에 관한 자료를 모아놨다. 2층에는 태평양전쟁 시절 일본이 입은 피해인 ‘오사카 대공습’ 자료를 전시했다.

하지만 일본 극우들의 눈에는 가해 자료들이 ‘자학사관(自虐史觀)’을 조장하는 눈엣가시로 비쳤다. 2011년 선거에서 극우 성향인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씨와 마쓰이 이치로(松井一郞) 씨가 각각 시장과 지사로 뽑혔다. 그 뒤 ‘피스오사카 개장’ 카드를 꺼내 행동에 나선 것이다.

올 1월 공표된 설계 중간보고엔 박물관 설명문에 ‘정부의 통일된 견해에 기초한다’는 문구가 들어가 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역사관을 따르겠다는 의미다. ‘아름다운 나라’를 지향하는 아베 총리는 청소년들이 자학사관에서 벗어나 애국심을 가질 것을 강조해왔다. 일본이 다른 나라에 가해 행위를 저지른 역사에 대해선 “주장이 엇갈린다” 등의 이유를 대며 전국 곳곳의 역사 유물에서 하나둘씩 삭제하고 있다.

설계안에 따르면 피스오사카에서 난징대학살, 조선인 강제연행, 간토대지진 등과 관련된 자료들은 모두 사라진다. 그 대신 오사카 대공습과 부활하는 일본이라는 2개 주제에 맞춰 자료들이 재배치된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 연합인 ‘피스오사카의 위기를 생각하는 연락회’의 회원 미즈노 도모미(水野友美·30·여) 씨는 “피스오사카를 ‘서부의 유슈칸(遊就館)’으로 만들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슈칸은 도쿄(東京) 야스쿠니(靖國)신사 안에 있는 전쟁박물관으로 일본의 아시아 침략을 ‘식민지 해방전쟁’으로 미화하고 있다.

지난달 29일 1층 전시실을 방문한 일본인들은 하나같이 말이 없었다. 문구를 묵묵히 읽어갈 뿐이었다. 엄마와 함께 온 초등학생은 엄마 손을 꼭 붙잡고 떨어지질 않았다. 잔인하게 살해당한 시체 사진은 초등학생들이 보기에 지나쳐 보였다.

나가미야 야요이(永宮彌生·76·여) 씨는 “어린아이들이 다소 충격적으로 느끼더라도 전쟁의 잔혹함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그래야 전쟁이 다시 일어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요즘 교과서에 이런 자료들이 다 사라졌다. 피스오사카까지 가해 자료를 없애면 앞으로 학생들 교육이 어찌 될지 모르겠다”고 한숨을 쉬었다.

○ 역사 지우기 넘어 정당화로


동아일보

간토대지진 91주년을 맞은 요즘 일본의 인터넷에서도 가해 역사 지우기가 한창이다. 야후저팬 등 일본의 주요 포털 사이트에 ‘간토대지진, 조선인’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조선인이 실제로 폭동을 일으켰다’ ‘조선인의 방화로 도대체 일본인 몇만 명이 목숨을 잃었나’ 등의 글이 무더기로 나온다.

이처럼 터무니없는 주장의 출처는 산케이신문이 2009년 출판한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의 진실’이라는 책이다. 구도 미요코(工藤美代子) 씨가 쓴 이 책은 “실제로 조선인에 의한 방화와 살인, 강간 사건이 벌어졌다”고 우기고 있다. 하지만 이런 주장의 근거는 당시 거짓 유언비어를 유포한 신문 기사다. 학살의 빌미를 제공한 신문 기사를 근거로 억지를 부리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 공간에는 ‘난징대학살은 연합국이 중국과 꾸민 날조’라는 글이 수두룩하다. 일본군이 강간을 저지르는 사진은 “중국인이 일본군으로 변장했다”는 설명도 붙이고 있다.

일본의 역사 지우기는 일선 교육과 행정 현장에도 확산되고 있다. 간토대지진 당시 조선인 학살이 자행됐던 도쿄와 요코하마(橫濱) 교육위원회는 지난해 고교 역사 교과서와 중학생용 부교재에서 ‘학살’이란 단어를 삭제했다.

‘역사 지우기’는 ‘역사 정당화’로 이어지고 있다. 식민지배 정당화론이 대표적이다. 극우단체 ‘힘내라 일본! 전국행동위원회 군마(群馬)지부’가 조선인 추모비 철거를 선동하며 뿌린 전단에는 ‘36년간 일본 통치시대에 조선반도의 인구는 2배로 늘었다’ ‘(조선인을) 목욕하도록 지도했다’ 등의 주장이 담겨 있다.

오사카=박형준 lovesong@donga.com

도쿄=배극인 특파원

[☞오늘의 동아일보][☞동아닷컴 Top기사][☞채널A 종합뉴스]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