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인천 송도 주민 ‘화약고’ 안고 산다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 LNG 생산기지 증설 조건부 가결… 시민 거센 반발

유정복, 증설 반대 공약 깨

인천시가 한국가스공사의 송도 LNG(액화천연가스) 생산기지 증설을 조건부 가결했다. 1992년 조성된 송도 LNG 생산기지는 육지와 18㎞ 떨어져 있었으나 경제자유구역 조성을 위해 송도 일대가 매립되면서 육지와 불과 2㎞ 거리로 가까워진 상태다. 송도국제도시 주민들은 ‘화약고’를 안고 살게 되는 셈이라며 불안해하고 있다.

인천시는 지난달 말 열린 도시계획위원회에서 ‘강화된 안전기준 적용, 도시가스사업법에 따른 LNG 기지 주변에 대한 충분한 보상 지원, 지역 주민 의견 적극 수렴’ 등을 조건으로 LNG 기지 증설 허가안을 가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에 따라 한국가스공사는 5600억원을 들여 2018년까지 송도 LNG 기지 25만㎡에 20만㎘의 LNG 저장탱크 3기를 건설할 수 있게 됐다. LNG 기지는 당초 10만㎘ 3기만 건설할 계획이었으나 한국가스공사는 3단계에 걸쳐 20기까지 늘렸다. 이번 3기가 추가로 건설되면 전체 저장용량은 348만㎘로 늘어난다.

경향신문

송도 LNG 기지는 전국 천연가스 소비물량의 36.4%, 수도권 사용량의 66.8%를 공급하고 있다. 한국가스공사는 천연가스 수요가 늘어 증설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LNG 기지 증설이 허용되면서 유정복 인천시장의 공약(公約)도 공약(空約)이 됐다는 비판이 나온다. 유 시장은 지난 6·4 지방선거에서 “인천 시민의 생명과 안위에 직결되는 안전문제를 해결하겠다”면서 증설에 반대 입장을 표시했다.

송도국제도시총연합회는 이날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 시장은 후보시절 충분한 안전대책이 마련되기 전까지는 증설을 강행하지 않겠다고 약속했지만 시장이 된 뒤에는 송도 주민들에게 ‘폭탄선물’을 안겨줬다”고 말했다.

시민단체들은 지난해 8월 공청회가 무산된 뒤에는 시민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도 없었다고 항의했다. 해당 자치단체인 연수구도 2005년 송도 LNG 기지에서 가스누출 사고가 발생한 점을 들어 주민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증설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인천시 관계자는 “송도 LNG 기지 증설은 정부 정책에 의해 결정된다”며 “인천시는 안전성이 강화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준철 기자 terryus@kyunghyang.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