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英 스톤헨지 완벽한 원형이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14년 여름 외곽부분 잔디 물 못줘, 석상없는 자리가 유독 더 말라

고고학자 “석상 있었다는 증거”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인 영국의 신석기시대 유적지 스톤헨지가 완벽한 원형이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는 “스톤헨지에서 일하는 한 직원의 우연한 발견으로 오랜 미스터리가 풀렸다”며 “고고학자들은 이제 스톤헨지가 한때 완벽한 원형이었음을 확실히 말할 수 있게 됐다”고 보도했다.

세계일보

영국 월트셔주 솔즈베리에 위치한 신석기시대 유적지 스톤헨지의 모습. 물을 주지 못한 외곽 부분의 풀이 더 말라 과거 석상이 존재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데일리메일 제공


스톤헨지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매년 여름 잔디를 유지하기 위해 땅에 물을 줘왔다. 하지만 올해에는 호스가 짧아 스톤헨지 외곽 부분에는 물을 주지 못했다. 그러던 중 한 직원이 풀이 더 마른 부분을 발견했다. 이 부분은 고고학자들이 석상의 존재 여부를 밝혀내지 못한 곳이었다.

텔레그래프는 돌이 오랫동안 땅속 깊숙이 파묻어 있을 때 그 위에 자라는 풀의 성장 속도에 영향을 주며 돌이 사라진 이후에도 장기간 영향을 준다고 설명했다. 물을 주지 못한 점을 감안하더라도 과거에 석상이 있었기에 풀이 더 말랐다는 얘기다.

영국 월트셔주 솔즈베리 평원에 위치한 스톤헨지는 1986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됐으며 기원전 3000∼2500년 들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거대 석상들이 원형을 이루고 있으나 일부분에는 석상이 없어 누가, 왜 만들었는지뿐 아니라 완벽한 원형이었는지조차도 미스터리로 남아 있었다.

박진영 기자 jyp@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