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與野, 추석前 세월호법 처리 합창했지만…속내 제각각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박대로 기자 = 여야가 1일 추석연휴 전 세월호특별법을 처리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그러나 법안 내용에 관한 견해차가 커 추석 전 처리는 불투명해 보인다.

새누리당 김태호 최고위원은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추석을 앞두고 민생국회를 간절히 바라는 국민의 뜻을 헤아린다면 여야와 유족이 한발씩 양보하는 (세월호특별법)반성체라도 만드는 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말했다.

이군현 사무총장도 "이번 정기국회는 당장 추석을 앞두고 있는 고달픈 민생을 보듬고 국민께 희망을 드릴 수 있는 시작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윤영석 원내대변인도 "새정치민주연합은 더 이상의 장외투쟁을 중단하고, 세월호 특별법과 민생법안의 연계주장을 버리라"며 "추석 전에 여야가 이성적 타협정신을 살릴 수 있도록 새정치민주연합은 전향적으로 자세를 전환하라"고 요구했다.

반면 야당은 세월호유족의 뜻에 부합하는 특별법을 요구하면서 새누리당을 압박했다.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은 이날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세월호 특별법 입법을 반정부운동이라고 말하는 새누리당의 태도는 절대로 용서할 수 없다"며 "추석 전에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경우 그로 인해 빚어질 정국파행과 국민 실망의 노도는 정치권 전체를 삼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조정식 사무총장도 "새누리당은 오늘 3차면담에서 유가족이 공감할 수 있는 해법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서서 추석 전에 특별법이 제정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그것이 정기국회와 국정 정상화의 길"이라고 말했다.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추석 연휴가 지나고 나면 자신이 책임자라고 해놓고 어떤 책임도 지지 않는 대통령, 가족들 앞에서는 가족의견 반영한 특별법 만들어주겠다고 해놓고 이제 와서 나 몰라라 하는 대통령이라는 것이 전국 방방곡곡에서 뚜렷해질 것"이라고 했다.

정의당 천호선 대표도 당 상무위원회의에서 "유가족들이 동의할 수 있고 국민들이 봐도 성역 없는 조사가 가능하다고 할 그런 특별법을 만들고 추석을 맞아야 한다"며 "오늘 새누리당은 더 이상 원칙 운운하지 말고 상설특검법에서 과감히 벗어나 가족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안을 먼저 들고 가야 한다"고 요구했다.

daer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