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연평도 포격발언 박창신신부 경찰소환 불응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국 미사에서 ‘연평도 포격’ 발언으로 보수단체들로부터 고발된 박창신 신부(72)가 1일로 예정된 경찰소환에 불응했다. 이날 진보단체들은 경찰소환이 종교와 양심의 자유를 억압하는 독재권력의 악행이라고 규탄했고, 보수단체들은 국가보안법 위반혐의로 처벌해야 한다고 맞섰다.

천주교 정의구현 전주교구 사제단과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은 이날 오전 11시 전북경찰청 앞에서 ‘박창신 신부 소환 규탄’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박 신부의 강론은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 국가기관의 조직적인 개입의 부정함을 하느님의 이름으로 고발한 것이고, 한반도 평화를 위해 기도하는 내용이었다”면서 “남과 북의 권력자들이 추악한 권력유지를 위해 서로 이용하는 정치 공세를 그만둘 것을 호소하는 강론이었다”고 주장했다.

사제단은 “사제의 강론에 국가 안보 논리와 종북의 칼을 들이대며 사회법으로 처벌하려는 것은 종교의 자유를 넘어 양심의 자유를 억압하는 독재 권력의 악행”이라면서 “경찰수사는 세월호 참사의 진실 규명에 대한 요구를 희석시키기 위한 ‘색깔론’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에맞서 보수단체인 활빈단과 재향군인회는 오전 10시30분 같은 장소에서 박 신부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홍정식 활빈단 대표는 “일부 몰지각한 종교 지도자들 때문에 대한민국의 정체성이 흔들리고 있다”면서 “박창신 신부가 대통령에 대해 막가파식 막말과 폭언을 서슴지 않고, 북한을 두둔해 국론을 분열시키고 국가 존립을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전석종 전북경찰청장은 “1차 소환에 박 신부가 출석하지 않으면 절차대로 재소환 통보를 할 것”이라며 박 신부가 계속해서 출석을 미루면 3차 통보까지 절차를 밟고 검찰과 협의 후 처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 청장은 “박 신부를 소환하는 것은 고발 당사자들이 있기 때문에 절차에 따라 조사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조사가 다소 지연된 것은 교황 방한 등 여러 사안이 겹쳐서 일뿐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용근 기자 yk21@kyunghyang.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