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세월호 유가족 뜻 반영한 특별법 제정" 도심 집회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정빛나 채새롬 기자 = 세월호 가족대책위와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위원회는 30일 오후 광화문광장에서 '특별법을 제정하라 청와대는 응답하라 국민대회'를 개최하고 유가족들의 뜻이 반영된 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김병권 가족대책위원장은 유가족과 시민 등 4천여 명(경찰 추산 2천여 명)이 참석한 이날 집회에서 "현재 세월호 특별법 제정은 어려운 상황이다. 가족과 국민의 너무나 당연한 요구가 근거 없는 이유로 더럽혀지고 있다"며 "하지만 우리가 포기하는 순간 아이들의 희생과 국민의 성원은 헛되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사회가 더 안전해질 수 있도록 조금만 더 함께 해달라"고 호소했다.

집회에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며 지난 11일 전남 진도 팽목항에서 출발, 이날 오후 광화문광장에 도착한 '생명과 정의의 도보 순례단' 소속 호남신대와 장로회신학대, 부산장신대 학생과 교수 등 20여 명도 참석했다.

이들은 590㎞가량 걸으며 착용한 세월호 실종자 10명의 얼굴이 새겨진 노란색 조끼를 가족대책위에 전달했다.

유경근 가족대책위 대변인은 "아직도 바다에 갇혀서 돌아오지 못하는 실종자들을 생각하면, 일주일 만에 아이를 시신으로나마 되찾은 나는 행복하다는 마음이 들 정도로 마음이 무겁다"며 "귀하지만 무거운 선물 받은 만큼 마지막 실종자가 돌아올 때까지 유가족들은 실종자 가족들과 한길을 갈 것"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집회가 열린 광화문 광장 주변에 차벽을 치고 30개 중대 250여 명을 투입했으며, 미신고 집회라는 이유를 들어 집회 해산 명령을 내렸다. 이에 대해 주최 측은 '서울시로부터 광화문광장 정식 사용 허가 공문을 받았다'고 반박했다.

집회 후 참석자들은 광화문 쪽을 향해 행진을 벌이려다 세종대왕 동상 앞에서 행진을 가로막은 경찰과 한동안 대치했다.

참석자들은 오후 8시 청운동 주민센터를 찾아 농성을 벌이고 있는 유가족들을 지지하는 한편 대통령 면담을 함께 촉구할 예정이다.

앞서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오후 4시께 서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를 위한 문화제를 열었다. 야당의 장외집회는 지난 2월 '간첩조작사건 규탄대회 및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관철 집회'를 벌인 이후 반년 만에 열렸다.

shine@yna.co.kr, srcha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