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일감 몰아주기' 칼 빼든 공정위…내부거래 실태 조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정부가 187개 대기업 계열사에 대해 내부거래 실태 파악에 나섰습니다. 총수 일가에 부당 이익을 몰아주는 이른바 일감 몰아주기 행태에 대해 칼을 빼 든 겁니다.

한주한 기자입니다.

<기자>

그룹 총수의 세 아들이 지분 100%를 갖고 있는 한화 에스앤씨는 회사 매출의 절반 이상이 한화 그룹 계열사와의 거래로 이뤄집니다.

SK C&C도 총수의 지분율이 38%인데 매출의 절반이 그룹 내부거래입니다.

총수 일가 지분이 많은 회사에 그룹 계열사들이 일감을 몰아줘, 총수 일가에 이득이 돌아가도록 도왔을 수 있는 겁니다.

총수 일가의 지분, 특히 2세 지분이 클수록 내부거래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 이런 의혹을 뒷받침합니다.

공정위가 이처럼 부당한 내부거래를 통해 총수일가가 사익을 취하는 행태에 칼을 빼 들었습니다.

내년 2월까지는 자율적으로 개선하도록 기업에 맡기겠지만, 이후에는 총수일가 지분이 높은 기업과 계열사간 내부거래가 정상적인지 강도 높게 조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학현/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 : 필요하다고 판단이 되면 공정위 차원에서 직접적인 점검 확인이 불가피해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공정위는 사전 작업 차원에서 187개 대기업 계열사에 대해 내부거래 내역과 규모 등 실태 파악에 들어갔습니다.

(영상취재 : 조창현, VJ : 김영훈)

[한주한 기자 jhaan@sbs.co.kr]

[SBS기자들의 생생한 취재현장 뒷이야기 '취재파일']

☞ SBS뉴스 공식 SNS [SBS8News 트위터] [페이스북]

저작권자 SBS&SBS콘텐츠허브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